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막걸리를 빚고 나누는 '막걸리 빚기 문화'가 국가무형문화재가 된다. 다만 '김치 담그기', '장 담그기' 등과 마찬가지로 특정 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단체는 인정되지 않는다.

문화재청은 '막걸리 빚기 문화'를 국가무형문화재 신규종목으로 지정 예고했다고 13일 발표했다. 2019년 '숨은 무형유산 찾기'와 '국민신문고 국민제안'을 통해 국민이 제안해 지정 예고됐다.
'막걸리 빚기 문화' 국가무형문화재 된다
막걸리 빚기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한반도 전역에서 전승·향유되고 있다는 점, 삼국 시대부터 각종 고문헌에서 제조 방법과 관련 기록이 확인되는 점, 농요·속담·문학작품 등 막걸리 관련 문화를 통해 한국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 현재도 다양한 전승 공동체를 통해 막걸리를 빚는 전통 지식이 전승·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조선 시대까지 막걸리는 김치·된장처럼 각 가정에서 만들어 먹던 발효음식의 하나였다. 현대에도 건축물의 준공식, 자동차 고사, 개업식 등 여러 행사에 제물로 올릴 정도로 관련 문화가 지속해서 유지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예고 기간에는 문화재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