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형 박사/사진=KBS 1TV '아침마당'
이시형 박사/사진=KBS 1TV '아침마당'
이시형 박사가 행복해지는 비법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꼽았다.

7일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의 화요초대석에는 이시형 신경정신과 박사가 출연했다. 이시형 박사는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사는 비법으로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밥 잘 먹고 잠 잘자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운동에 대해서도 "특별한 건 없다"며 "계단을 올라가고, 식사는 한국 전통식이 건강식이다. 여기에 유기농으로 해 먹으면 최고의 건강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시형 박사는 정신건강의학과의 권위자로 실체가 없다고 여겨졌던 '화병'을 세계 최초로 정신의학 용어로 만들었다. '배짱으로 삽시다', '이시형처럼 살아라' 등의 베스트셀러를 쓴 작가이자 병원 없는 세상을 연설하는 강연자이기도 하다. 1934년 생으로 올해 86세이지만 아직도 정정한 모습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07년엔 국내 최초 윌니스(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 마을 '힐리언스 선마을'을 만들었고, 2009년엔 세로토닌문화원을 건립해 뇌과학 대중화를 이끌었다.

이날 '아침마당'에서도 이시형 박사는 세로토닌을 강조했다.

이시형 박사는 감정조절에 중요한 것 중 하나로 세로토닌을 꼽으며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굉장히 폭력적으로 변할 수 있다"며 "그걸 잘 조절해서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드미컬한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 분비에 도움이 된다"고 생활 속 운동을 강조했다.
이시형 박사/사진=KBS 1TV '아침마당'
이시형 박사/사진=KBS 1TV '아침마당'
또 일상 속 명상법도 소개했다.

이시형 박사는 명상하는 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면 잡념이 떠오른다고 하는데 그게 정상이다. 다만 떠올라도 내 마음, 생각 흐름에 나를 맡기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수면에 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잠을 자려고 노력하면 안 된다"며 "잠이 안 올 때는 밤을 새워보자 독한 마음을 먹으면 잠이 온다"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시형 박사 역시 '새벽형 인간'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시형 박사는 "밤 11시에 자고 새벽 4시 반이나 5시 반에 일어난다"며 "운동을 따로 하지 않는다. 추워서 밖에 안 나가고 더우면 또 못 나가지 않나. 방 안에서 40분 운동하고 명상하고 스트레칭 하는 편"이라고 생활 속 건강법을 강조했다.

이어 "운동 잘하고 식사 조절 잘해도 마음이 고약해서 누군가를 치고 싶다고 하면 약이 되지 않는다. 마음을 편히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