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로 방일(訪日) 여행상품 판매는 줄고 예약 취소는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초부터 일본 여행상품 판매는 줄고 예약 취소가 증가하면서 낙폭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일본여행 자제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지난 8일부터 취소 건수가 신규 예약을 추월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예약 취소가 10~20%씩 늘고 신규 예약은 평소의 절반 아래로 줄어든 상황”이라며 “위약금을 부담하더라도 일본여행을 취소하겠다는 고객이 느는 등 지난 주와 비교해 분위기가 확실히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주요 여행사의 일본여행 상품 예약·취소 현황자료에 따르면 하루 평균 2500명, 월 평균 7만 명 안팎의 일본 여행상품을 판매하던 A여행사는 지난 8일부터 신규 예약이 평소의 3분의 1 수준인 800명 내외로 급감했다. 반면 취소는 예약 건수의 두 배에 가까운 1500여명에 달했다.
프레젠테이션1
프레젠테이션1
B여행사도 지난주까지 하루 평균 600명 안팎의 예약을 유지했지만 8일과 9일 신규 예약은 평소의 절반 아래로 떨어지고 취소는 2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직판(직접판매)여행사인 C여행사는 이번 주 초부터 예약 취소가 70% 이상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여행상품 비중이 평균 20~30%인 이들 여행사는 모두 아웃바운드 시장점유율 상위 5위권 이내 종합 여행사들이다.

그동안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여행업계는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일부에선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기대했던 해외 패키지여행 시장의 깜짝 반등은 “벌써 물 건너 갔다”는 반응도 나온다. 최근 2~3년간 이어진 일본여행 열풍에 힘입어 대부분 여행사의 일본 여행상품 비중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에 달하기 때문이다.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여행업계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여행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독도 영유권 분쟁, 위안부 피해보상, 역사교과서 왜곡 등 그동안 일본과의 역사·외교 갈등에도 한국 내에 일본여행 붐은 지속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일(反日)감정이 고조되면서 일본여행 자제 분위기가 이례적으로 실제 상품판매 감소와 예약 취소로 이어지면서 이제는 실적 감소를 우려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한 온라인 직판 여행사 관계자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반일감정 등 여론을 의식해 홋카이도 등 여름휴가철 막바지 모객을 위해 준비했던 일본 여행상품 특가할인, 기획전 등을 잠정 보류한 상태”라며 “당장 일본을 대신할 대체 여행지를 찾기도 쉽지 않아 올 여름 성수기는 실적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