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사과 /사진=한경DB
기안84 사과 /사진=한경DB
만화가 기안84가 청각장애인 희화화 논란에 사과했다.

기안84는 10일 자신이 연재 중인 웹툰 '복학왕' 마지막 페이지를 통해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말씀 드립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그는 "성별, 장애, 특정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습니다"라며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기안84는 "정말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사과말씀 드립니다"라며 거듭 사과했다.

앞서 이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기안84가 '복학왕'에서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했다며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전장연은 지난 7일 공개된 '복학왕' 248화 장면 중 하나를 예로 들며 "이미지에 나오는 주시은이라는 캐릭터는 청각장애인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캐릭터가 말이 어눌하고 발음도 제대로 못 하는 것은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제대로 발음을 못 하는 것처럼 등장 내내 표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청각장애인이 말을 제대로 못 할 것이라는 편견을 고취하고 청각장애인을 별개의 사람인 것처럼 차별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명백히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의한 법률' 제 4조에 해당하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안84를 향해 "지금까지 작품을 통해 지속해서 차별 행위를 해온 데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장애인 희화화 논란이 불거진 '복학왕'의 해당 장면 속 대사들을 현재 수정된 상태다.

다음은 기안84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기안84입니다.

이번 원고에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 말씀 드립니다.

성별/장애/특정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습니다.

작품을 재미있게 만드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사과 말씀 드립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