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개신교 등 각 종교 지도자들이 기해년 새해를 맞아 평화와 상생, 공존, 나눔의 가치를 역설하는 신년법어와 메시지를 발표했다.

대한불교천태종 도용 종정
대한불교천태종 도용 종정
대한불교천태종 도용 종정은 신년 법어를 통해 “원력이 크면 고난을 이겨낼 수 있으니 업력에 이끌리는 삶에서 벗어나 욕망을 서원으로 바꾸어 삶을 장엄하라”며 “비우고 또 비워서 무심이 되면 바른 기도가 되고 복을 짓게 되어 지혜와 공덕을 갖추게 되는 것이니 분별을 떠나야 깨달음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유로움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니 지혜로운 이는 모두를 포용하지만 어리석은 이는 자신을 구속한다”며 “모든 것은 인연 따라 온 것이니 깃들어 있는 의미를 발견한다면 취하고 버릴 것이 따로 없어져 제법실상의 묘법을 보게 되리라”고 설파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는 신년 메시지를 통해 “지난 한 해 남북 관계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 등의 진전이 이루어지도록 한국 교회가 기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엄 목사는 또 “교회를 향한 비판적인 시각이 많았다”며 “영적 지도력을 회복하고, 도덕적·윤리적으로도 세상의 기준보다 더 높은 성경적 기준의 삶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는 “주님이 보여주신 희생과 섬김의 낮은 자세로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된 이웃의 상처를 보듬고, 압제 당하는 약자들의 고통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남과 북이 하나가 됨으로써 하루 속히 평화통일을 이루도록 간절히 기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 이성희 목사는 “올해는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한 해가 됐으면 좋겠다”며 “특히 안전하지 않은 직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위험의 외주화 사슬을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이어 “불평등과 폭력의 관행들이 사라져 모두가 조금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되길 바란다. 한국교회는 올해에도 더욱 굳건히 평화의 길을 계속 걸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전산 김주원 종법사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전산 김주원 종법사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전산 김주원 종법사는 신년 법어를 통해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무진장한 정신자원이 갊아 있다. 그 자원을 계발·확충·활용해서 복과 혜(慧)가 무량한 삶을 살기 위해 마음 쓰는 길을 단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산 종법사는 “새해를 맞이하여 세계 모든 인류가 이 마음 잘 쓰는 공부에 발심해서 다 같이 부처의 인격을 이루고 국가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새 역사의 주인공들이 되시기를 심축한다”고 덧붙였다.

안경전 증산도 종도사
안경전 증산도 종도사
안경전 증산도 종도사는 “이제 남북의 화해와 평화의 바탕 위에 새로운 통일시대를 열고 지구촌 온 인류의 밝은 미래를 이루어내는 단단한 초석을 깔아나가야 할 때”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잃어버린 우리의 뿌리, 우리의 역사문화, 우리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것”이라며 “모든 것이 요동치는 대개벽의 시대에 저마다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도심(道心)으로 내 뿌리를 바로 세우고, 뿌리가 뿜어주는 생명력과 창조력으로 내 삶은 물론 위대한 우주 새 역사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는 한 해가 되기를 축원한다”고 강조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이기성 한국회장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이기성 한국회장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이기성 한국회장은 “시대적 아픔과 현실적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한 번 위대하게 일어서게 될 대한민국의 저력을 믿는다”며 “애천·애인·애국의 이념으로 참가정과 한반도 평화통일 실현을 향한 가정연합의 발걸음이 한국사회의 희망이 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서화동 문화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