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후이터우 골프장에서 가장 난도가 높은 파5  핸디캡이 1인 10번홀 전경.  이민희 여행작가 
 travel@hankyung.com
루후이터우 골프장에서 가장 난도가 높은 파5 핸디캡이 1인 10번홀 전경. 이민희 여행작가 travel@hankyung.com
중국 하이난 최남단에 있는 싼야(三亞)는 사계절이 쾌적한 골프여행지로 명성이 높다. 봄은 습하지 않고, 여름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고, 가을에도 초목이 울창하다. 무엇보다 싼야는 겨울철 골프여행지로 매력적이다. 하이난섬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열대지방에 속하는 관광도시다. 연평균 일조량은 2563시간에 달한다. 싼야는 기후 여건이 좋다보니 명문 골프장도 많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프장 디자이너들이 직접 설계해서 자연친화적인 골프장을 지향한다. 매력적인 조경과 도전적인 코스로 유명한 싼야 골프장 5곳을 소개한다.

중국 10대 명문 야룽만 골프장

파4, 1번홀 벙커에서 플레이하는 골퍼.
파4, 1번홀 벙커에서 플레이하는 골퍼.
야룽만(亞龍灣) 골프장은 야룽만 풍경 내에 있는 클래식한 느낌의 골프코스다. 자연 그대로의 멋을 살렸으며 고대 유럽 골프장 해안 코스 느낌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골프장을 개·보수하고 페어웨이와 그린 스피드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18홀을 구비하고 있는 정통 회원제 골프장으로 72타 7189야드 규모이며 클럽하우스 옆에 250야드 연습장도 갖추고 있다. 미국 유명 골프장 디자이너 로버트 트렌트 존스 주니어가 미국프로골프(PGA) 표준을 적용해 설계했으며 중국 명문 10대 골프장에 들 정도로 전반적인 시설이 빼어나다. 평지에서 경치를 보며 라운딩하기 좋은 골프장이다. 12만㎡에 달하는 인공호수와 100개에 달하는 벙커도 눈에 띈다. 골프장 자체가 산과 바다를 끼고 있어 야자수, 잔디밭, 푸른 바다와 하늘이 서로 잘 어울리는 경치가 한눈에 들어온다. 모든 코스가 완만한 편이라 초보 골퍼들도 즐길 수 있지만 홀마다 벙커 등이 골퍼들의 도전심을 자극하기도 한다.

조망이 빼어난 하이중하이 골프장

크라운플라자시티호텔 1층에 있는 바비큐 식당
크라운플라자시티호텔 1층에 있는 바비큐 식당
싼야 하이탕만 하이중하이(海中海) 골프장은 미국 골프장디자인회사 IMG가 시공을 맡았다. 18홀에서 모두 바다를 볼 수 있어 하이중하이(海中海)라는 이름을 얻었다. 바다 너머로 섬이 보이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며 산을 끼고 있어 하이난에서 조경이 가장 뛰어난 골프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15, 16, 17번홀은 클럽 내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어 하이탕베이의 경치를 조망하며 라운딩하기 좋다. 클럽하우스는 마치 유럽의 건물처럼 웅장하면서도 단아하다. 총 6개의 VIP룸(별장)이 있다. 150명이 동시에 조식을 먹을 수 있고 클럽하우스와 라커룸 관리 상태도 우수하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캐디도 있어서 게임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다.

희귀 동물도 볼 수 있는 간스링 골프장

 시내 한식당에서는 삼겹살도 즐길 수 있다.
시내 한식당에서는 삼겹살도 즐길 수 있다.
2009년 문을 연 간스링(甘什嶺) 골프장은 18홀, 파72, 6903야드 규모의 회원제코스다. 하이난 열대동물산림공원에 있어 싼야시보다 연평균 기온이 3~5도 낮아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도 쾌적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다. 골프장은 난도가 높은 편이다. 정확하게 티샷을 한 뒤 세컨드샷도 전략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자신의 평균 타수보다 5타 이상 더 나오는 것은 각오해야 한다. 모양이 각기 다른 87개의 벙커는 이곳의 명물이다. 난도는 높지만 골프장 관리는 잘돼 있다. 주변 자연경관은 일품이다. 미국의 유명 골프장 디자이너가 하이난의 열대우림, 호수 등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골프장 조경으로 활용했다. 간혹 희귀동물도 감상할 수 있다.

최고 난도의 루후이터우 골프장

루후이터우(鹿回頭) 골프장은 싼야시 루후이터우 반도에 있다. 루후이터우 골프장은 미국 유명 골프장디자인회사 N&H의 디자이너 닐 하워드가 직접 설계한 18홀, 72타, 7248야드 규모의 명문 골프장이다. 1년 내내 기온이 24도 이상으로 언제나 라운딩을 즐길 수 있으며 64개의 벙커와 대형 해저드를 가지고 있다. 루후이터우 골프장은 코스가 좁고 평면 기복이 심한 난도 높은 골프장이다. 매년 유러피언 챌린지투어가 개최된다. 이 골프장 중 가장 고약한 홀이 파5의 1번홀이다. 드라이버 티샷, 세컨드샷, 서드샷이 벙커에 빠지게끔 설계해놓았다. 벙커 안의 모래까지 얇고 벙커 턱도 높아서 고전할 수 있다. 파4 길이가 400야드가 넘는 홀도 몇 개나 있어서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18홀 전체에 조명이 설치돼 야간 라운딩도 가능하다. 중국 20대 골프리조트, 베스트캐디 서비스 골프장, 신코스 10대 골프장에 선정될 정도로 평판이 높은 골프장이기도 하다.

다양한 코스 갖춘 훙샤구(선밸리) 골프장

야룽만 국가관광리조트에 있는 싼야 훙샤구(紅峽谷) 골프장은 2014년에 문을 열었다. 유명 골프장 디자인회사 JMP 출신 디자이너가 설계했다. 레이크, 데저트, 마운틴 코스로 구성된 27개 홀을 구비하고 있다. 골프장은 레이크(A코스), 데저트(B코스), 마운틴(C코스)으로 구성돼 있다. 협곡 사이에 있어 다양한 꽃을 구경할 수 있고 멀리 야룽만도 감상할 수 있다. 다양한 코스가 있어 골프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시그니처 홀은 7번홀.

김하민 여행작가 ufo2044@gmail.com

여행메모

골프전문여행사 필드투어는 하이난 3색 골프 상품과 4색 명품 골프상품을 출시했다. 하이난 3색 골프상품은 3박5일 동안 크라운플라자시티호텔에 숙박하며 선밸리, 야룽만, 간스링 3개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기고 크라운플라자시티호텔에서 숙박한다. 매주 금요일(제주항공), 수요일(티웨이항공) 오후 8시50분에 출발하며 144만원부터. 크라운플라자시티호텔은 공항에서 30분 거리이며 준5성급 호텔로 시내 중심가 강가에 있다.

4색 명품 골프상품은 4박6일 동안 후아유리조트에서 숙박하며 명품 하이중하이, 루후이터우, 야룽만, 간스링 4개 골프장에서 라운딩한다. 매주 월요일(제주항공), 토요일(티웨이항공) 출발하며 159만원부터. 조식과 석식이 제공되며 하루 18홀 그린피와 카트비, 캐디피가 포함된다. 마지막날은 간스링에서 27홀 라운딩한다. 필드투어 (02)720-2200

후아유리조트는 객실에 들어서면 발코니가 있는 리조트식 5성급 호텔이며 침대에 다양한 꽃 장식이 놓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