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콩레이'의 예상 경로와 우리나라 영향 [기상청 제공]
태풍 '콩레이'의 예상 경로와 우리나라 영향 [기상청 제공]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토요일인 6일 새벽과 낮 사이에 우리나라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면서 비·바람의 강도가 다소 약해진 채 접근할 것으로 예보됐다.

하지만 '콩레이'가 부산 등에 상륙하면서 예상보다 큰 피해를 줄 가능성도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콩레이'는 4일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23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4㎞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중이다.

강한 중형급인 '콩레이'의 현재 중심기압은 970hPa(헥토파스칼)로,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35m(시속 126㎞)이며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계속 북서진하다가 금요일인 5일 오전 점차 북동 쪽으로 진행 방향을 바꿔 토요일인 6일 제주도 부근과 남해, 부산 부근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귀포에는 6일 오전 8시께 30㎞, 부산에는 6일 오후 4시께(포괄적으로는 오후 3∼6시) 20㎞ 거리까지 접근할 전망이다.

다만, 기상청은 태풍 진행 속도가 빨라지면 부산 등 남해안에 상륙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5일에는 제주도 해상, 남해상, 서해 남부에 태풍 특보가 발표되고 6일에는 내륙에도 태풍 특보가 확대 발표될 예정이다.

다행히 '콩레이'는 5일부터 상대적으로 낮은 해수면 온도 구역으로 진입하면서 강도가 점차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날 매우 강한 중형급이던 '콩레이'는 이미 강한 중형급으로 약해진 상태다. 우리나라에 접근할 때는 '중간 강도의 중형급'으로 한 단계 더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유희동 기상청 예보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제24호 태풍 '짜미'가 지나면서 회전력에 의해 깊은 바다 차가운 해수를 끌어 올려 해수면 온도를 떨어뜨린 것으로 보인다. '콩레이'가 이 구역으로 들어가면서 다행스럽게도 강도가 굉장히 약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유 국장은 "태풍이 약해진다고 해도 여전히 태풍은 태풍이고, 다시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 변수가 생길 수도 있다"며 "강한 비바람이 예상되므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