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정부와 휴전선 인근 지방자치단체가 비무장지대(DMZ)를 평화관광 명소로 활용하기 위한 협력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일 서울 사직동 포시즌스호텔에서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광역시 등 1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추진협의회’ 발족식을 열었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날 협약을 통해 △차별화된 평화관광 콘텐츠 개발 △비무장지대 난개발 방지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대책 마련 등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남북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비무장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드는 데 뜻을 같이한 만큼, 이 지역 관광을 분단과 긴장관계를 중심으로 한 안보관광에서 벗어나 평화와 공존의 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노태강 문체부 제2차관은 “정부와 지역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통해 난개발과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줄이는 동시에 차별화된 평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비무장지대를 세계인이 즐겨 찾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 명소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협의회에는 3개 광역지자체 외에 옹진군, 강화군, 김포시, 파주시, 연천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등 비무장지대 접경 10개 기초자치단체가 포함됐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