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사 대웅보전
마곡사 대웅보전
충남 공주 마곡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된 절이다. 신라 선덕여왕 9년(640) 자장율사가 세웠다는 설과 신라의 승려 무선이 당나라에서 돌아와 세웠다는 두 가지 설이 전한다. 신라 말부터 고려 전기까지 폐사됐다가 고려 명종 2년(1172) 보조국사가 절을 다시 세웠다. 이후 임진왜란을 거치며 60년 동안 다시 폐사됐다. 훗날 조선 효종 2년(1651)에 각순대사가 대웅전·영산전·대적광전 등을 고쳐 지었다고 전해진다.

구한말에는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과도 인연이 깊었던 사찰이다. 김 선생은 명성황후 시해에 가담했던 일본인 장교를 죽인 뒤 인천 형무소에서 옥살이를 하다가 탈옥해 이 절에 숨어서 승려로 지냈다. 지금도 대광보전 앞쪽에는 그가 심었다는 향나무가 자라고 있다.

마곡사의 상징은 단연 대웅보전과 오층석탑이다. 대웅보전은 석가모니불을 모신 2층 규모의 법당으로 조선 중기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조선시대 각순대사가 절을 다시 일으킬 당시 고쳐 지었다.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약사여래불·아미타불을 모시고 있다. 규모는 1층이 앞면 5칸·옆면 4칸, 2층이 앞면 3칸·옆면 3칸이고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해 짠 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다. 이를 다포 양식이라 하는데 밖으로 뻗쳐 나온 부재 위에 연꽃을 조각해 놓아 조선 중기 이후의 장식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건물 2층에 걸려 있는 현판은 신라 명필 김생의 글씨로 전해지고 있다.

절마당에 서 있는 오층석탑은 탑 전체의 무게를 받쳐주는 기단(基壇)을 2단으로 쌓고, 그 위로 5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뒤 머리장식을 올린 모습이다. 탑신의 몸돌에는 부처, 보살 등을 조각해 놓았고, 지붕돌은 네 귀퉁이마다 풍경을 단 흔적이 보이는데, 현재는 5층 지붕돌에만 1개의 풍경이 남아 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