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 대표팀 선수들이 29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면서 손흥민 선수가 계란 테러를 당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에서 1승2패의 아쉬운 성적 속에 16강 진출에 실패했지만 '세계 최강' 독일과 최종전에서 2-0으로 승리했다.

이날 귀국한 손흥민과 국가 대표팀이 취재진 앞에서 인터뷰를 하려는 찰나 날아온 계란은 손흥민 선수의 발 앞에 떨어졌다.
 '우리에게는 손흥민과 조현우가 있다!' (로스토프나도누=연합뉴스)
'우리에게는 손흥민과 조현우가 있다!' (로스토프나도누=연합뉴스)
손흥민은 인터뷰에서 "독일과 마지막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은 선수들의 강한 승리 의지"라며 "조별리그 베스트 11에 포함된 것도 선수들의 도움이다"라고 말했다.

손흥민은 이어 독일전에 대해 "김영권 선제골이 터지고 비디오 판독을 하는 동안 '무조건 골이다'는 느낌이 있었다"며 "득점 인정됐을 때 선수들이 기뻐했던 순간이 가장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스웨덴전 패배가 가장 아쉬웠다. 조별리그 1차전이고 월드컵 경험하지 못한 선수가 많아 긴장했던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그는 "월드컵을 치르는 동안 독일전에서 희망을 봤다"며 "여기서 취하지 않고 더 좋은 모습으로 대표팀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현우 선수는 귀국 후 SBS 뉴스에 출연해 "더 유명해져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싶다"면서 "제가 (상대 골을) 막았다기보다는 온 국민이 막았다"고 말했다.

앵커의 "내가 생각해도 잘 막았다고 생각되는 골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스웨덴전 골은 내가 생각해도 잘 막아서 깜짝 놀랐다"면서 아쉬운 골에 대해서도 스웨덴전 페널티킥을 꼽았다.

조현우는 "10년 전 골부터 자세나 확률 등을 분석하고 준비했지만 상대가 노련했다"고 아쉬움을 토했다.

이어 "아내가 힘이 많이 되어주고 당당하게 하고 오라고 격려해줬다"면서 "국민들이 격려와 응원해 주면 다음 월드컵을 기약하며 열심히 하겠다. 유럽 진출도 하고 싶지만 당장 K리그도 있으니 대구 내려가 좋은 경기 펼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러면서 "1998년 월드컵을 보면서 김병지 선수를 보고 축구가 좋았다. 나도 이렇게 후배들의 꿈이 되고 싶다"면서 "유럽에 진출해서 골키퍼도 유럽에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