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 이미지 뱅크
게티 이미지 뱅크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고민 글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와글와글]. 이번엔 아이와의 해외여행을 비난하는 글에 충격받은 주부 A씨의 사연이다.

A씨는 인터넷 사이트를 보다가 누군가 남긴 여행 후기를 보게 됐다. "애 데리고 비행기 좀 타지 말라"는 제목의 글에는 "베트남 다낭 여행 가는데 어떤 아이가 두 시간 동안 울어서 미칠뻔 했다"는 내용이 소개돼 있었다.

해당 글에 네티즌들은 "아이는 기억도 못하는데 엄마 욕심에 가는 거 다 맘충이다", "왜 비행기 타는데 애 울음 소리 들으면서 타야 하냐", "완전히 미개한 중국인 같다", "어릴 때 돈 안내니까 가는 거 아니냐"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A씨는 이 글과 댓글들을 보고 "나도 미혼일 땐 아이 데리고 비행기 타는 거 이해 못했다"면서 "그렇데 막상 아이 낳아보니 이해 가던데 아이 데리고 가는 게 그렇게 잘못이냐"고 맘카페에 고민을 토로했다.

아이 엄마가 돼 보니 "왜 여행 가고 난리야. 이기적인 것들"이었던 예전의 생각은 "휴~ 그동안 아기 키우느라 힘들었을 거고 여행 왔는데 아기가 안 도와주는구나. 힘들겠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는 것.

A씨는 "비행시간 내내 아이를 달랠 자신이 없어 해외여행은 엄두도 못 내지만 그래도 그렇게 차갑게만 보는 분들이 이해 안가고 화가 난다"면서 "물론 비행기 내에서 아이 울음 소리 듣는 게 힘든 일이지만 그래도 우는 애 데리고 여행 가는 건 무조건 맘충이라니 속상해진다"고 덧붙였다.

A씨의 사연에는 "지난 번 여행 때 아이가 내내 울었는데 내릴 때 승무원도 눈 찌푸려서 속상했다. 승무원도 승객들도 힘들었을 게 이해가 간다", "아이 낳기 전에는 음식점에서 아이 울면 솔직히 '아 시끄러워' 이 생각 뿐이었는데 아이 낳고 키워보니 한 번이라도 제대로 된 밥 먹고 싶다는 생각 뿐이더라", "임신해서 괌 갈때 아기들 우는거 보고 왜 저러지 했었는데 막상 낳아보니 아이낳고 저렇게 힘들어도 여행가고 싶은 마음이 이해가 간다", "제주도나 일본 정도는 괜찮지만 먼 여행지는 삼가는게 좋을 것 같다. 부모도 힘들도 주변 사람들도 덩달아 힘들다", "아이가 우는건 이해 되는데 엄마아빠의 대응이 문제인 것 같다. 다른 승객에게 미안해하며 애 달래면 '힘들겠다' 생각들지만 아이 우는게 당연한 듯 방치하고 있으면 화난다"는 네티즌들의 반응이 쏟아졌다.
[와글와글] 아이 데리고 비행기 타면 무조건 '맘충'인가요
부모님이 호주에 계셔서 윌리엄, 벤틀리와 비행기를 타야하는 방송인 샘 해밍턴은 이에 대해 "아이와의 비행은 정말 힘든 일이다"라면서 "아이가 보채기라도 하면 부모도 힘들도 옆 사람들도 힘들다"고 전했다.

이어 "아이를 키워본 분들은 그나마 이해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즐겁게 시작해야 할 비행이 고통의 시간이 될 수 있다"면서 "아이 부모가 아이로 인해 옆 승객들이 힘들어 하는 것에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걸 표현하면 좀 더 서로를 배려하는 여행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샘 해밍턴은 앞서 윌리엄과의 장거리 여행을 앞두고 비행기에 탑승한 승객들에게 사탕과 귀마개 등 작은 선물들을 일일이 나눠주기도 했다. 선물과 함께 들어있는 쪽지에는 "윌리엄이 첫 해외여행이라 울 수도 있다. 미안하다"며 승객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게티 이미지 뱅크
게티 이미지 뱅크
먼저 아이와의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험자들은 "선물을 준비하지 않더라도 아이를 달래느라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아이와의 여행을 준비할 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간식 등을 다양하게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평소에는 제한적으로 허용하던 사탕, 젤리류는 물론 아이패드 등도 유용하다. '아이니까 우는게 당연하지', '당신들도 애 키워보면 알 거야'라는 마음으로 아이를 방치했다가는 뜨거운 눈초리를 받게 될 수도 있음을 주의하자.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