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소설가 최옥정 씨 "인생 이모작 앞둔 '오춘기'…자신에 대한 글 써보세요"
50세, 젊지도 늙지도 않은 나이. 살 날이 산 날만큼이나 많지만 슬슬 다니던 직장에서의 일을 마무리하고 ‘인생 이모작’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다.

소설가 최옥정 씨(사진)가 50대를 위한 책 《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푸른영토)을 펴냈다. 최 작가는 3년간 전국 각지의 도서관과 인문학 아카데미에서 ‘2라운드 인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을 열고 50대에게 글 쓰는 방법을 가르쳤다.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왜 하필 50대를 위한 책일까.

“마치 사춘기처럼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심리적, 육체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50대를 많이 봐왔어요. 재출발하기 전 글쓰기를 통해 그동안의 인생을 돌아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최 작가가 수업에서 권유하는 글쓰기 방식은 ‘자서전 쓰기’다. 글쓰기는 자기 인생을 되돌아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이기 때문이다. 최 작가는 수업에서 ‘한 달 전의 나’ ‘내 인생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때’ ‘3년 후의 나’ ‘나의 방’ 등 다양한 주제를 던져준다.

[책마을] 소설가 최옥정 씨 "인생 이모작 앞둔 '오춘기'…자신에 대한 글 써보세요"
그가 사람들에게 자서전을 써보라고 하는 이유는 ‘인생을 되돌아보고 자신과 화해하는 법’을 배우길 바라기 때문이다. “평생을 열심히 일한 5060세대는 ‘번아웃 증상’을 호소해요. 탈진의 증상은 분노로 많이 나타나죠. ‘지금껏 노력해왔는데, 왜 이렇게밖에 대접받지 못할까?’라는 생각 때문에요.”

그러나 자신의 인생을 논리적으로 글로 옮기다 보면 대부분 사람은 “나, 열심히 살았구나”라는 생각에 접어든다고 한다. “사회에선 아주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더라도 열심히 살아온 내 인생의 족적을 글로 확인하면서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지는 거죠. 자신에 대한 너그러움은 다시 새로운 삶을 시작할 또 다른 힘이 됩니다.”

50대가 글을 쓸 때 가장 넘기 어려운 건 ‘나에 대한 글을 쓰는 건 부담스럽고 어렵다’는 저항감이다. “대부분 처음엔 A4 한 장 채우는 것도 부담스러워 해요. 그런데 그냥 시작하는 거예요. 뭐든지 일단 시작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글을 쓰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최 작가가 건네는 조언은 ‘매일 읽고, 매일 쓰라’는 것이다. 단순하지만 어려운 조언이다. “글 쓰는 동안 독서를 하면 ‘이 작가는 이 감정을 이렇게 표현했구나’ 하면서 정독하게 돼 큰 도움이 돼요. 매일 쓰라는 건 그만큼 절박한 마음을 가지고 글쓰기에 임하라는 의미입니다. 글로 과거를 정리하고 현재와 미래를 계획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요.”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