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부터 중견까지 문단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한 문학평론가 세 명이 비슷한 시기에 평론집을 냈다. 김주연 숙명여대 명예교수(75), 정과리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58), 함돈균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43) 등이다.
김 교수는 자신의 50년 비평 세계를 집대성한 예감의 실현- 김주연 비평선집(문학과지성사)을 최근 출간했다. 그는 서울대 독어독문과를 졸업한 뒤 1966년 문학지에 평론이 당선돼 등단했다. 김현 김병익 김치수와 함께 계간 문학과지성을 만들어 국내 문학평론을 이끈 원로다. 30여년 간 숙명여대 독문과 교수와 석좌교수로 일했고 한국문학번역원장 등을 지냈다.
김 교수는 이번 책에서 자신의 방대한 비평 저작 중 가장 핵심적인 글 63편을 선별해 네 범주로 묶었다. 첫 번째 장에서는 문학비평에 대해 포괄적인 논의를 한 뒤 두 번째에서 이를 우리 현실로 끌어와 해방 이후의 한국 문학사를 논한다. 세 번째 장에서는 구체적인 작품과 작가를 거론하면 한국의 시 세계를, 네 번째 장에서는 소설 세계를 논했다.
김 교수가 보기에 한국 현대시는 ‘꽃의 시인’ 김수영에게 뿌리 내렸고 다시 김수영의 시는 ‘설움’에 원천을 두고 있다. 김 교수는 “설움이라는 일종의 배반감은 상실감의 다른 표현임이 분명하다”며 “1950년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는 김수영 시에서 주요한 심리적 모티프”라고 평가했다.
정 교수는 뫼비우스 분면을 떠도는 한국문학을 위한 안내서(문학과지성사)를 출간했다. 그는 1979년 한 일간지 신춘문예로 등단했으며 프랑스 문학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국문학을 연구해왔다. 이번 평론집에서는 지난 20년 간 쓴 글을 선별해 실었다.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 속에서 한국 문학이 계속 살아남을 수 있을지를 논의한 부분이 눈에 띈다.
정 교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인간이 개체이자 동시에 연결망으로 묶인 다중적 존재로 살기 시작했다”며 “이런 다중적 삶을 잘 살아내려면 안으로 조밀하면서 동시에 밖으로 열려 나가는 존재 양식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상황을 ‘뫼비우스 국면’으로 이름했다. 정 교수는 “한국문학 역시 비슷한 변화를 맞고 있다”며 “탄생 후 지금까지 한국어의 자율성에 힘입어서 국가 단위로 생장하던 한국문학은 이제 세계문학의 은하에서 제 삶을 다시 정의해야만 하는 신생의 항성으로 창발하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문학의 세계화를 위한 매개체로 번역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다.
함 교수는 사랑은 잠들지 못한다(창비)에서 지난 4년간 써온 글을 묶었다. 2006년 문예중앙지를 통해 등단한 그는 요즘 ‘떠오르는’ 비평가’다. 김달진문학상 젊은비평가상을 받았고 서울문화재단, 대산문화재단 등에서 문학창작기금을 받았다. 함 교수의 이번 평론집에서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는 ‘세월호’다. 자신이 글을 쓰는 기간의 한 가운데 있는 세월호 사건을 둘러싸고 작가들이 어떻게 우리 사회의 결핍과 아픔을 사유하고 문학 작품에 녹여냈는지를 분석했다.
함 교수는 “이 평론집에 있는 글들이 쓰인 시기에 시인들은 세상의 죄를 대속(代贖)하는 존재라는 시인의 고전적 운명으로 회귀한 듯했다”며 “그들의 사랑은 불면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그들의 우주는 실낱 같은 구원의 가능성도 보이지 않는 '연옥'에 갇힌 듯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럼에도 연옥의 사랑조차 해방의 시간을 언뜻 도래하게 할 수 있다는 데에 시의 신비가 있다”며 희망의 끈을 놓치 않았다.
지난 4월 24일 이탈리아 우디네에서는 제26회 우디네극동영화제의 개막식이 열렸다. 올해는 한·중·일을 포함한 12개국의 아시아 국가에서 출품된 79편의 장편영화가 상영된다. 이탈리아 북부의 작은 도시에서 열리는 우디네극동영화제는 국내 관객들에겐 생소하지만 한국과 특별한 인연을 맺고 있다. 영화제가 생긴 초기부터 한국 영화와 영화인들을 초청해왔고 꾸준히 한국 영화를 유럽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영화제의 위원장인 사브리나 바라체티는 매년 부산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 국제영화제에 빠짐없이 참여하며 한국 영화인들과의 네트워크를 쌓아왔다.한국 영화 섹션은 우디네극동영화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 중 하나다. 영화제는 한국 고전영화와 개막이 있는 4월을 기준으로 그 전년도부터 4월 전까지 상영했던 한국 상업영화, 독립영화 그리고 미개봉 작품들을 상영한다. 올해는 <비공식작전> (김성훈, 2023), <파묘> (장재현, 2024), <서울의 봄> (김성수, 2023), <시민덕희> (박영주, 2023), <밀수> (류승완, 2023) 를 포함한 상업 장편영화들과 <미망> (김태양, 2023), <301호 모텔 살인사건> (연제광, 2023) 등의 독립영화, 그리고 아직 국내 미개봉작인 허진호 감독의 <보통의 가족>이 프리미어로 상영됨으로써 영화제에서는 단일 국가로 가장 많은 편수인 총 11편이 관객을 만난다.또한 올해 우디네에서는 한국영상자료원의 5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신상옥 감독이 연출하고 배우 최은희가 주연한 <지옥화>(1958)를 포함, 1950년대에 개봉한 한국 고전영화 7편의 디지털 복원판이 우디네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것이다.
모히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가 T1의 리그 오브 레전드(LoL) 팀 후원에 나선다.모히건 인스파이어는 4월 22일 T1과 공식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T1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모히건 인스파이어 마이클 젠슨 최고마케팅책임자, T1 안웅기 최고운영책임자 등이 참석했다.스폰서십 체결에 따라 모히건 인스파이어는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T1 LoL 팀을 공식 후원하게 된다. 팀은 5월 1일부터 개최되는 국제대회부터 인스파이어의 로고가 부착된 유니폼을 착용한다. 또한 팀의 SNS를 활용해 전 세계 팬들에게 인스파이어를 소개하게 된다.리조트와 T1의 인연은 두 번째다. 모히건 인스파이어는 2023년 LoL 국제대회에서 T1을 후원한 바 있다. 대회에서 T1은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롤드컵 통산 4회 우승'이라는 기록을 썼다.모히건 인스파이어 마이클 젠슨 최고마케팅책임자는 "국내를 대표하는 e스포츠 구단인 T1과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 인스파이어는 이번 스폰서십 체결을 포함해 WTT 챔피언스 인천 공식 베뉴 파트너, 인천유나이티드 후원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T1 안웅기 최고운영책임자는 “인스파이어 아레나를 비롯해 뛰어난 인프라를 갖춘 인스파이어와 2년 연속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의미 있다. 이번 협약으로 전 세계에 있는 T1 팬분들에게 인스파이어를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매일 아침, 커피를 마셔야 진정한 하루가 시작되는 이들이 있다. 기자 역시 그렇다. 컴퓨터 앞에 앉아 커피 한 잔을 마시면 비로소 머리가 깨어나는 듯한 기분을 느낀다. 업무를 시작하기 전 일종의 의식처럼 커피를 마시는 이유다.이렇게 매일 커피를 마시는 습관은 출근하지 않는다고 생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여행을 떠나 좋은 풍경을 보고 있으면 향긋한 커피 한 잔이 더욱 간절해지는 듯하다.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보고자, 캠핑 가는 길에 카플라노의 홈 브루잉 키트를 챙겨보았다.키트의 구성은 심플하다. 드리퍼와 종이 필터, 케틀. 여기에 원두만 챙기면 향긋한 커피를 즐기기에 모자람이 없는 구성이다.가장 유용한 제품은 실리콘 주전자인 케틀이다. 커피를 내릴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얇고 섬세하게 떨어지는 물줄기다. 그러나 캠핑용 주전자는 투박하고, 그렇다고 여행길에 전용 드립 포트를 챙기기에는 부피와 무게 때문에 부담스러워 망설여지곤 했다.카플라노의 케틀은 이러한 고민을 꽤 만족스럽게 해결해 줬다. 주전자의 상단 부분을 실리콘으로 제작한 케틀은 가볍고 휴대성이 높아 여행 짐을 꾸리기에도 부담이 없다. 사용법도 간단했다. 케틀을 컵 위에 씌우기만 하면 머그잔이 주전자로 변신한다.소재가 실리콘인 덕분에 일반 머그잔은 물론이고 캠핑에서 흔히 사용하는 법랑컵 등 여러 사이즈와 호환된다는 것 역시 장점. 컵 입구와 실리콘이 빈틈없이 밀착되어 따르는 과정에서 물이 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됐다. 꼭지도 꽤 얄쌍해 물을 섬세하게 따를 수 있었다.플라스틱 소재의 드리퍼는 야외 활동 맞춤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클립 형태로 제작되어 있어 컵 크기와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