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위 지나면 당분간 따듯…개나리도 활짝

금요일인 11일은 봄을 시샘하는 추위가 절정을 이루겠다.

이번 추위는 12일까지 이어지다 일요일인 13일 평년 기온을 회복해 완연한 봄 날씨가 계속되겠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11일 아침 서울 최저기온은 영하 5도로 평년 0.6도보다 큰 폭으로 내리겠다.

낮 최고기온도 평년 9.6도 보다 아래인 5도에 머물러 쌀쌀하겠다.

강원도 철원과 대관령 등은 영하 10도 안팎으로 아침 기온이 내려간다.

기상청 관계자는 "중국 북부 지역에 있는 찬 대륙 고기압이 일시적으로 우리나라 쪽으로 확장하면서 기온이 내려갔지만, 이번 주말이 지나고 다음 주부터는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돼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겠다"고 말했다.

12일에도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도로 영상 1도인 평년기온을 밑돌겠다.

13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영상 2도로 평년 1.3도보다 높고 낮 기온은 9도까지 오른다.

다음 주 후반으로 가면 낮 기온이 평년보다 3∼4도 높은 15도 안팎까지 오르고 아침 최저기온도 4도 안팎으로 영상을 유지해 봄다운 봄이 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가 지나면 당분간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겠다"고 말했다.

다음 주부터는 남부지방에서 개나리가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하는 등 꽃소식도 이어지겠다.

중부지방은 1주일 정도 늦은 25일께부터 개나리 개화가 시작된다.

꽃샘추위는 중국 북부의 찬 대륙 고기압과 남쪽의 따뜻한 공기가 자리바꿈을 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 발생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체온 관리를 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mino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