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예정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조명하려는 광화문의 이른바 '현대사 박물관'이 현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건물을 재활용해 만들어진다.

그동안 잠정적으로 '국립대한민국관'으로 불려온 이 박물관 시설의 명칭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18일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현 문화부 청사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박물관을 조성할 방침이며 이에 따라 문화부는 내년 2.4분기를 전후해 이전할 계획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현재 용역 중인 건립기본계획이 완료되는 12월에야 구체적인 조성 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라며 "다만, 정부의 큰 방침은 세워져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지상 8층인 문화부 청사 건물을 활용하되 전시 공간에 맞는 수준의 천장 높이가 확보될 수 있도록 내부를 4-5층으로 만들고 현재 청사 뒤편에 매점 등으로 사용되는 별관은 일부 증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청사 건물의 재활용은 예산 제약을 비롯한 여러가지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 문화부 청사 건물은 미국 건설사의 시공으로 1961년 완공된 뒤 5.16 군사 쿠데타 직후 박정희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의 집무실이 차려졌고 이후에는 경제기획원 등의 청사로 사용되면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수립된 장소로, 1986년부터 문화부(당시 문화공보부)가 사용해왔다.

이 건물의 박물관 시설 전환은 2012년 상반기까지 공사를 마치고 전시물 설치가 완료되는 2013년초 무렵이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박물관은 정부가 건국 60주년을 계기로 추진해온 시설로, 기적과 신화의 역사를 박제화하기보다 세대, 지역, 이념간 대립을 넘어 국민통합을 이루고 새로운 미래의 원동력을 확보하려는데 초점을 맞춰 그동안 임시 명칭을 '국립대한민국관'으로 사용해왔다.

이와 관련, 국립대한민국관 건립위원회는 이 박물관의 이름을 시설 성격과 품격에 맞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으로 정하기로 하고 현재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위원회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칭을 정한 것이지만 아직 국무회의 의결 등 절차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 박물관을 광화문 지역의 국가 상징거리 조성사업과 연계해 친환경 시설로 조성, 첨단 정보기술(IT)과 문화기술(CT)이 융합된 미래형 전시공간으로 꾸미고, 각종 역사자료를 수집, 보존, 연구하고 전시, 교육하는 문화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정부는 일단 문화부 부지 안에 이 박물관을 조성하되 주한미대사관이 이전한 뒤 필요성이 대두되면 주한미대사관 부지를 활용해 규모를 확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경수현 기자 ev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