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단의 시인' 김병종씨를 비롯해 이숙자 황주리 이석주 전준엽 주태석 지석철 정현숙씨 등 국내 인기 · 유망 작가 100여명의 작품 300여점을 전시 · 판매하는 고품격 미술 장터 '코리아 아트쇼'가 2일부터 5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 인근)에서 펼쳐진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코리아 아트쇼'는 한국경제신문,한국경제TV,한경닷컴이 공동 주최하는 건강 박람회 '2009 안티에이징엑스포'(www.antiagingexpo.co.kr)의 특별전 형식으로 마련된다. '안티에이징엑스포'는 고령화사회를 맞아 일반인의 이해를 높이고자 준비된 국내 최대 건강박람회.박람회의 취지에 맞춰 이번 아트페어 행사의 테마 역시 '인간,자연 그 생명과 욕망의 메시지'로 정했다. 거실이나 사무실에 걸어 두면 행운과 건강,화목,사랑,돈이 들어올 법한 작품들이 12개 부스에 나눠 전시된다.

원로부터 중견,신진 작가의 작품이 망라돼 미술 시장의 흐름과 미술사적 의미까지 입체적으로 조명할 수 있는 자리다.

전시장은 기성 작가들의 완성도 높은 작품을 소개하는 인기 작가 초대전,중견 작가들이 꾸미는 '라이징 스타'전,유망한 신진 작가들의 100만원대 작품을 모은 '이머징 스타'전으로 구성된다.

상업성만을 추구하는 기존 아트페어와는 달리 컬렉터가 아닌 관람객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주제에 따라 작품을 선택하고 배치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미술평론가 류석우씨는 "자연과 인간의 생명,사랑에 대한 메시지를 그림으로 보여주는 국내 유일의 아트페어"라며 "70대 원로 작가부터 30대 청년 작가에 이르기까지 시장성과 작품성을 두루 갖춘 작가 위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인기 초대 작가는 김봉태 오수환 이숙자 김병종 황주리 이인실 오수환 원문자 전래식 이두식 오용길 장혜용 이상봉 이철량 이석주 지석철 김일해 주태석 전준엽 정현숙 석철주씨 등이다.

'보리밭 작가' 이숙자씨는 정제된 빛깔의 보리 이삭들 사이로 요염하게 앉아 있는 여체의 아름다움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준다. 김병종씨는 인간의 생명을 정적이면서 동적인 예술로 형상화한 한국화 작품을 내놓는다. 황주리씨는 우리 시대의 행복과 사랑을 독특한 이야기 형식으로 꾸민 작품을 건다. 원로 화가 김봉태씨의 밝고 흥겨운 삶을 찰지게 표현한 회화 작품,오수환씨의 자연 변화를 생생하게 그려낸 추상화,정현숙씨의 자개작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트마켓 행사 가운데서는 '이머징 스타 100만원전'이 눈에 띈다. 김현경씨를 비롯해 박지은 송인혜 박고은 박상미 염혜진 전영기 이현영 고은주 장은우 안종임씨 등 주목받는 신예 작가의 작품을 점당 100만원대에 전시 · 판매하는 이벤트다.

또 박훈성 정복수 안영나 이광수 박영학 고헌 홍주혜 서수영 구철회 김옥희씨 등 중견 작가의 작품을 300만원대에 살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됐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isoolsidae.co.kr)를 참조하면 된다. (02)723-2664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