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 간담회

불교계가 정부의 종교 편향과 관련해 퇴진을 요구해온 어청수 경찰청장의 사과 표명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불교 조계종의 총무원장 지관 스님이 11일 어 청장과의 옛 인연을 소개하며 "악연도 인연이라면 인연"이라고 언급해 관심을 끌고있다.

지관 스님은 이날 총무원 구내 식당에서 열린 정례 기자 간담회에서 1993년 합천 해인사 주지를 맡았을 당시 어 청장이 합천경찰서 서장으로 부임해 찾아왔던 일화를 소개하며 "어 청장이 미워서 그만 두라고 하는 게 아니다.

일부 고위 공직자들의 행태가 문제"라고 말했다.

지관 스님은 어 청장이 해인사를 찾아와 동국대 재학시절 교내 법당인 '정각원'을 회상해 정감을 줬다고 회고하면서 "나의 (대학)후배이자 구면인 어 청장과의 이런 악연도 인연이라면 인연"이라고 언급해 여운을 남겼다.

지관 스님은 "이번 일이 오래가서는 안 되고 빠른 시일 내에 정부가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간담회에 배석한 범불교 대책위원장인 원학 스님은 전날 대구 동화사에서 보인 어 청장의 행태에 대해 "(어 청장이) 미리 연락이라도 주고 사전에 조율을 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라는 말로 아쉬움을 나타냈다.

원학 스님은 이어 부모와 스승의 피를 흘리게 하거나 삼보(三寶.부처님ㆍ불법ㆍ승려)에 대한 죄 등 다섯 가지 이외의 것은 모두 용서해야 한다는 내용의 불교 경전을 인용한 다음 "용서 못할 일은 없다"고 덧붙였다.

조계종 총무원 총무부장이기도 한 원학 스님은 이어 청와대가 총무원장 스님 이외의 부장 스님들에게는 추석 선물을 보냈던 전례가 없어 받지 않으려던 참에 이날 오전 임삼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이 선물을 들고 찾아와 일단 받아 놓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양태삼 기자 tsy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