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 1분기 미국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시장 동향 보고서(Biosimilar Market Report)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현재까지 11개 생물학적 분자(Biological Molecules)에 대해 총 40개의 바이오시밀러를 승인했다. 40개 중 28개 바이오시밀러가 미국에 출시됐다.

바이오시밀러 사용의 증가가 의료비용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게 이번 보고서의 골자다. 미국에서 바이오시밀러는 출시 3년 이후 평균 53%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항암 분야 바이오시밀러의 출시 3년 후 평균 시장 점유율은 75%로, 다른 치료 영역의 25%에 비해 높았다.

바이오의약품의 평균판매가격(ASP)은 바이오시밀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낮아졌다. 바이오의약품 ASP는 바이오시밀러가 출시된 후 3년 동안 41% 하락했다. 항암 분야에선 3년 동안 ASP가 50% 이상 감소해 하락세가 더욱 가팔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美 바이오시밀러 시장 동향 보고서 발표
톰 뉴커머 삼성바이오에피스 미국 시장 총책임자(head of U.S. market access)는 “이번 보고서는 미국 바이오시밀러 도입으로 촉발된 시장 경쟁이 바이오의약품의 상당한 가격 하락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바이오시밀러의 시장 점유율은 면역학 및 안과 등에서 50% 미만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분야에서 더 큰 비용 절감의 여지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분기마다 바이오시밀러의 ASP와 국가 평균 의약품 구입 비용(National Average Drug Acquisition Cost, NADAC) 추이 등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