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본사 /  출처=구글맵
오픈AI 본사 / 출처=구글맵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 기준으로 외곽 지역인 샌프란시스코 도심 18번가에 AI 인재들이 모여들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연구소 ‘오픈AI’가 내놓은 대화형 AI ‘챗GPT’의 본사가 이곳에 있기 때문이다. 챗GPT의 급부상과 함께 ‘세레브랄 밸리(Cerebral Valley‧뇌 밸리)’로 불리는 이 지역이 ‘AI 타운’으로 자리잡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AI 타운'으로 주목받는 18번가 주변 '세레브랄 밸리'  / 출처=구글맵
'AI 타운'으로 주목받는 18번가 주변 '세레브랄 밸리' / 출처=구글맵
세레브랄 밸리는 AI 엔지니어 사이에서 부르기 시작한 말이다. 올해 초 미국 포춘지에서 이 지역을 소개하며 언론에 등장했다. 테크크런치는 지난 4일 세계적으로 챗GPT 열풍이 불면서 오픈AI 본사가 있는 이 지역으로 AI 전문가와 창업자들이 둥지를 틀고 있다고 보도했다. 20명의 AI 관련 창업자들이 모여 제품을 개발하는 ‘제네시스 하우스’가 대표적이다. AI 전문인력들이 이 지역으로 유입되면서 AI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네트워킹 이벤트인 해커톤도 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AI 게임 스타트업 볼리(Volley)가 주최한 ‘세레브랄 밸리 서밋’ 행사에 200명이 넘는 창업자, 투자자, 엔지니어 등이 참석했다. 경기침체 속에서 창업자들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자 한껏 고무된 분위기를 연출했다고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오픈AI CEO 샘 알트만  /  사진=한경DB
오픈AI CEO 샘 알트만 / 사진=한경DB
챗GPT는 작년 11월 서비스 출시 두 달 만에 월 이용자가 1억명을 넘어설 정도로 메가히트를 기록했다. 지난달 오픈AI는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4’를 출시했다. 정보를 생성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은 물론 변호사‧의사 시험에 합격했다. 소설과 논문 작성, 그림 그리기까지 다양한 창의적 활동도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수년간 100억달로(12조원) 규모의 추가 투자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자사 검색 엔진 ‘빙’에 챗GPT를 도입했다. 다른 기업들도 챗GPT를 기반한 다양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구글 등 다른 빅테크 기업들도 챗GPT에 맞설 생성형 AI 개발에 힘을 주고 있다.
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앞으로 AI 시장 확대와 함께 세레브랄 밸리 규모도 커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세계 AI 시장 규모는 지난해 869억달러에서 2027년 4070억달러로 5배 가까이 커질 전망이다. 세레브랄 밸리의 급부상과 함께 공실로 몸살을 앓던 샌프란시스코 주변 부동산 시장에 봄바람이 불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