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2027년까지 국산 의료기기 수출 160억달러를 달성해 세계 5위 의료기기 수출국이 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향후 5년간 민관이 연구개발(R&D)에 1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의료기기 글로벌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제1차 의료기기 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4일 발표했다. 2020년 5월 시행된 의료기기 산업 육성 및 의료기기 지원법에 따라 수립된 첫 번째 중장기 종합대책이다.

종합계획은 △전략적 R&D 투자 확대 △국산 의료기기 사용 활성화 △국내 시장진출 확대 △혁신기술 규제 합리화 등 4대 전략을 담고 있다. 정부는 체외진단기기, 영상진단기기, 치과재료 등 국내 생산 및 수출 규모가 큰 분야의 개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디지털 헬스 분야와 의료용 로봇, 인공장기 등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신기술의 개발 지원을 늘릴 예정이다. 노인과 장애인을 도울 수 있는 공익적 분야의 의료기기에 대한 개발 지원에도 나선다.

종합병원에서 21.2% 수준인 국산 의료기기 점유율도 30%까지 끌어올린다. 이를 위해 국산 의료기기의 임상 근거 확보를 돕는 혁신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를 확대한다. 첨단기술이 적용된 국산 의료기기를 구매하는 의료기관에 구매 바우처를 지급하는 방안도 담겼다. 또한 국가 주도의 체외진단기기 성능평가센터를 구축하고 품질 향상을 지원한다.

유럽 미국 등 강화된 해외 인허가에 대응하는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의 협력 지원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 자금 부족으로 의료기기 개발에 실패하는 ‘데스밸리’를 극복할 수 있도록 투자유치와 금융지원 사업을 강화한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산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