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동네의 가치' 알리려는 당근마켓…코스포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Geeks' Briefing]
당근마켓, 동네생활 캠페인 진행
지역생활 커뮤니티 서비스 당근마켓이 ‘동네는 나의 힘’을 주제로 캠페인을 연다. 동네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이용자 참여 이벤트 ‘동네생활 위크’도 개최한다. 다음 달 7일까지 매주 진행되는 ‘동네생활 위크’는 동네생활의 주제별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면 이벤트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이다. 주차별로 당근머니 1만원, 당근 폴딩카트 등 동네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선물이 준비돼 있다.

두들린,106억원 투자 유치
기업용 채용관리 솔루션 ‘그리팅(Greeting)’을 운영하는 두들린이 뮤렉스파트너스 등으로부터 106억 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고 15일 밝혔다. 2021년 시리즈A(43억 원) 투자 유치 후 14개월 만이다.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총 159억 원이다. 이번 투자는 뮤렉스파트너스의 주도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신규로 참여했고, 기존 투자자인 알토스벤처스, 퓨처플레이, 슈미트, 프라이머가 후속 투자를 이어갔다.

알트에이, '스마트 교통시스템’으로 정부 성능 인증 획득
라스트마일 도로에 특화된 교통 시스템을 제공하는 알트에이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성능인증(EPC)을 획득했다. 알트에이는 골목길 등 라스트마일 도로에서 기존 CCTV를 지능화 변환해 '스마트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타트업이다. 시스템이 구축된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교통 데이터를 수집 및 제공한다. 중기부의 성능 인증이 확인된 제품은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 가능하고 국가계약법상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자격도 부여된다. 인증의 유효기간은 오는 2026년 2월 12일까지다.
'동네의 가치' 알리려는 당근마켓…코스포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Geeks' Briefing]
픽셀플레이, 에임랩스와 MOU 체결
블록체인 게임 전문 개발사 픽셀플레이와 인공지능(AI) 언어모델 스타트업 에임랩스이 국내 온라인 게임 최초로 챗GPT를 활용한 웹3 기반 슈팅 게임 ‘픽셀배틀’의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지난달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픽셀배틀은 웹3 기반의 웹브라우저 PvP(이용자간 대결) 슈팅 게임이다. 에임랩스는 AI 기반의 언어 모델과 최신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으로 콘텐츠와 서비스를 기획,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콘텐츠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커머스 서비스 ‘가지당’을 운영했다.

마이프차, 폐점률 10% 미만 프랜차이즈 브랜드 16곳 공개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보공개서 분석을 통해 폐점률 10% 미만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정리해 16개 브랜드를 공개했다. 마이프차가 분석한 폐점률 10% 미만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홍콩반점0410, 일미리금계찜닭, 돈까스짱, 컵넛(cupnut), 피자스톰, 카페게이트, 거북이동네. 걸작떡볶이치킨, 본도시락 등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신규 가맹점 증가 수와 함께 폐점률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폐점률이 높은 프랜차이즈라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필라이즈, "영양제 조합 분석 기능 이용 횟수 1550% 증가"
개인화 영양관리 앱 필라이즈는 영양제 플랫폼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밝혔다. 필라이즈의 집계에 따르면 15일까지 플랫폼 내 리뷰 수는 누적 11만 건, ‘영양제 조합 분석 횟수’는 누적 33만회를 달성했다. 영양제를 직접 먹은 경험을 기록하는 누적 리뷰 수는 지난해 7월 3만 개에서 8개월 만에 약 270% 늘었다. 복용 중인 영양제를 분석해 부족한 영양 성분을 추천하고 과다한 영양 성분을 피드백 해주는 영양제 누적 조합 분석 기능은 같은 기간 2만 회에서 33만 회로 증가했다. 조합 분석 횟수는 매일 4000회를 넘는 등 1분당 3회 이상의 영양제 조합 분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동네의 가치' 알리려는 당근마켓…코스포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Geeks' Briefing]
토스씨엑스, ‘커스터머 히어로’ 직군 100명 확충
토스의 비대면 금융 상담 전문 계열사 토스씨엑스가 고객 상담 직군인 ‘커스터머 히어로’의 신규 채용을 실시한다. 토스씨엑스는 토스, 토스증권, 토스뱅크, 토스페이먼츠 등 토스 커뮤니티(전 계열사)의 전문적인 고객 상담을 위해 지난 2021년 설립됐다. 금융사들이 보통 고객 센터를 외주화해 운영하는 것과 달리 토스의 핵심 계열사 중 하나로 독립 법인화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 토스 커뮤니티 전체 인원 중 10% 이상인 약 250명이 토스씨엑스에 재직 중이다. 토스씨엑스는 올해 말까지 최대 100명의 ‘커스터머 히어로’를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녹스, INNOX 오픈이노베이션 2기 참가기업 모집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이녹스가 ‘INNOX 오픈이노베이션 2기’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전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되는 ‘INNOX 오픈이노베이션 2기’ 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2022년 1기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스타트업이 CES2023 혁신상을 수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는 투자 규모를 대폭 확대해 모집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유망 스타트업에게 총 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선집행하고 추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해당 기업의 성장을 끌어낼 계획이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소프트웨어 혁신 인재 양성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대학과 손잡고 스타트업 맞춤형 소프트웨어 혁신 인재를 양성한다. 코스포는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사업에 신규로 선정된 19개 대학 가운데 8개 대학과 협력할 계획이다. 관련 목표 인원 820명 중 340명을 스타트업 맞춤형 인재로 양성한다.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는 IT 인력난 해소를 위해 벤처·스타트업이 주도해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 기반의 훈련 과정을 거쳐 채용까지 연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