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경호 코피텍 대표와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
왼쪽부터 이경호 코피텍 대표와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
난치성 치과질환 치료제 개발업체 하이센스바이오가 코팅기제 전문 제조업체인 코피텍과 먹는 치주질환 치료제 공동개발에 나선다.

하이센스바이오는 코피텍과 먹는 치주질환 전문의약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하이센스바이오는 먹는 치주질환 전문의약품 개발을 위해 코팅기술로 펩타이드 제제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기술을 공동 연구하기로 합의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치주질환 환자수는 1700만명이다. 현재 치주질환 치료는 염증 제거와 치조골 재생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치아와 치조골을 연결하는 치주인대를 재생하지 못해 씹는 힘을 발병 이전 수준까지 회복시키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하이센스바이오는 치주인대와 백악질을 재생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치과 분야 최상위 학술지인 ‘임상 치주과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에 표지 논문으로 연구결과를 지난해 6월 게재하기도 했다.

하이센스바이오는 생리적 상아질 재생 기술과 치주인대 재생 기술을 기반으로 충치·시린이 치료제와 치주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시린이 치료제 국내 임상1·2a상을 진행 중이다.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는 “치과에서 직접 시술되는 치주인대 재생 전문의약품 개발과 더불어 먹는 치료제 개발은 노장년층의 자연 치아 보존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라며 “코피텍의 코팅기술과 융합해 치주인대를 재생하는 먹는 치주질환 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