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올해 1억6400만 번 '당근'했다…속옷 사이즈 추천 스타트업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속옷 사이즈 선택 도와준다…안티그래비티 투자유치 언더웨어 버티컬 플랫폼 안티그래비티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KB인베스트먼트와 블루포인트가 참여했으며 기존 투자자인 큐더스벤처스가 후속 투자했다. 안티그래비티는 부피 기반으로 언더웨어의 사이즈 측정 및 추천 알고리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이즈 부적합으로 인한 물류비용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서비스를 다른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는 언더웨어 플랫폼 '피팅노트'를 출시했다.

라인, 3세대 블록체인 메인넷 핀시아 출시 라인의 블록체인 사업 자회사인 라인테크플러스는 3세대 신규 퍼블릭 블록체인 메인넷인 ‘핀시아(Finschia)’를 출시했다.라인은 2018년부터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을 개발해 가상자산 링크를 발행하고, 가상자산 거래소, 가상자산 월렛, NFT 마켓플레이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해왔다. 핀시아는 이더리움 대비 거래 속도가 400배 이상 빠르고, 거래 비용이 98% 정도 절감됐다는 것이 라인 측의 설명이다.
올해 1억6400만 번 '당근'했다…속옷 사이즈 추천 스타트업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번개장터, 조선 팰리스와 협업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오는 31일까지 서울 강남의 조선 팰리스와 협업해 ‘브그즈트 컬렉션 X 조선 팰리스’ 패키지를 선보인다. 패키지를 구매한 조선 팰리스 투숙객을 대상으로, 번개장터의 프리미엄 컨셉스토어인 '브그즈트 컬렉션’의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브그즈트 컬렉션 서비스로는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명품 시계 일 오차 체크 및 자성 제거, 주얼리 세척 등이 있다.

후속 투자 유치한 스콘 버추얼 캐릭터 솔루션 ‘미츄’를 운영 중인 스콘이 메타버스유니콘즈 개인투자조합 1호로부터 1억 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 더인벤션랩으로부터 5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한 이후 1개월 만에 추가 투자를 받게 됐다. 스콘은 3D 캐릭터를 제작하는 기업으로 각 프로젝트별로 고객이 원하는 컨셉에 맞춰 캐릭터 작가, 3D 모델러, 애니메이터를 배정한다. 이렇게 제작된 버추얼 캐릭터는 스콘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폰 페이셜 캡쳐 앱과 PC 프로그램인 ‘미츄(meechu)’ 솔루션으로 작동한다.

하이메디-레인포컴퍼니 MOU 외외국인 환자 유치 기업 하이메디와 프리미엄 모빌리티 플랫폼기업 레인포컴퍼니가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하이메디 본사에서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하이메디를 통해 입국하는 외국인 환자들은 병원이나 공항 등으로 이동 시 레인포컴퍼니의 프리미엄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이메디는 외국인 환자를 한국으로 유치하고 레인포컴퍼니는 외국인 환자들의 이동 시 안전하고 친절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1억6400만 번 '당근'했다…속옷 사이즈 추천 스타트업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당근마켓, 2022년 1억 6400만 번 거래했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연말을 맞아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는 2022 연말결산 데이터를 공개하고 ‘올해의 이웃’ 어워드를 진행했다. 2022년 12월 기준 당근마켓 누적 가입자 수는 3200만 명으로, 작년 연말에 비해 약 1000만 명 이상의 이웃이 당근마켓을 새롭게 찾았다. 한 해 동안 당근마켓에서 중고거래를 통해 이뤄낸 연결 건수는 1억 6400만 건이었으며, 이 중 이웃과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은 나눔 건수는 1000만 건으로 나타났다. 중고거래와 나눔을 통한 자원 순환 효과는 1억 200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1억6400만 번 '당근'했다…속옷 사이즈 추천 스타트업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올디너리매직 국립중앙박물관에 어린이 키트 선봬 공식 비치 육아 전문 스타트업 올디너리매직)은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내 감각 체험 공간인 ‘데굴데굴 놀이터’에 자사 대표 상품인 ‘피카비 플레이키트’ 전 제품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피카비 플레이키트는 다양한 감각 체험을 제공하는 발달 기반 놀잇감이다.

슈퍼브에이아이, 북미서 사용량 8배 늘어 머신러닝 데이터 관리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는 자사 데이터 플랫폼 스위트(Suite)의 북미권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8배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누적 가입자 수는 50% 이상 증가했으며 비디오 라벨 수는 200% 이상 증가했고, 데이터 관리 프로젝트 수는 65% 이상 늘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스위트는 데이터셋을 빠르고 체계적으로 구축하며 방대한 데이터 준비 작업을 자동화해주는 머신러닝 학습 데이터 플랫폼이다.
올해 1억6400만 번 '당근'했다…속옷 사이즈 추천 스타트업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엔젤투자 활성화 공로…중기부 장관상 수상 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엔젤투자 활성화 공로로 엔젤클럽 부문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18년 만들어진 이 클럽은 VC심사역, PE, 의사, 변호사, 변리사 등 전문직 투자자 140여명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엔젤투자클럽이다. 17개 스타트업에 초기투자를 실행했으며 이 중 58%인 10개사가 후속투자를 유치하는 등 성과가 보이고 있다.

내 쇼핑몰 일일 매출 알려줘요 올라핀테크가 쇼핑몰 일일 매출 알림 서비스 올라톡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올라톡은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전문몰 등 18개 쇼핑몰의 매출과 정산 정보를 매일 오전 9시 올라 가입 회원들에게 무료로 발송해 주는 서비스이다. 매일 당일 정산금과 전일 매출 요약 내역, 쇼핑몰 별 상세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의 편의를 돕는다.

링크플로우, 산자부 장관 표창 링크플로우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개최한 ‘2022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에서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작년 12월 ‘비정형 다중 기울기환경에서의 웨어러블 카메라용 360도 영상 합성 기술’로 NET(신기술)인증을 받은 링크플로우는 이번 행사에서 신기술실용화 진흥 부문 유공 기관으로 선정됐다. NET 인증을 받은 영상 합성 기술은 신체나 차량과 같이 모든 면이 평행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복수의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1개의 360도 파노라믹 영상으로 합성하는 기술이다. 링크플로우는 2016년 삼성전자에서 분사해 독자적인 웨어러블 360도 카메라 기술을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내년 모태펀드 4135억…본회의만 남겼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중기부 모태펀드 예산은 지난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통과한 뒤 증감이나 이견 없이 예산결산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 국회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해당 예산안을 통과시키면 중기부는 4135억원을 모태펀드 출자에 사용하게 된다. 앞서 국회 산자위는 모태펀드 예산을 3135억원에서 4135억원으로 1000억원 증액했다. 증액된 1000억원은 VC가 조성하는 벤처펀드에 출자하지 않고 스케일업 팁스 사업을 위한 'R&D매칭펀드'에 출자하기로 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