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앞줄 왼쪽부터)송근석 HK이노엔 전무, 조재진 셀인셀즈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HK이노엔
(사진 앞줄 왼쪽부터)송근석 HK이노엔 전무, 조재진 셀인셀즈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HK이노엔
HK이노엔은 셀인셀즈와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치료제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HK이노엔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센터가 수주한 첫 CMO 계약이다.

HK이노엔은 셀인셀즈가 개발 중인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치료제의 국내 임상을 위한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오가노이드 치료제는 세포를 3차원으로 배양해 만든 ‘인체 장기 유사체’를 망가진 장기 부위에 이식해 재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가노이드 치료제는 기존 2차원 줄기세포 치료제보다 생착률과 지속성이 높다고 했다.

셀인셀즈는 2014년 설립된 세포·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개발 기업이다. 다양한 질환의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치료제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HK이노엔은 2020년 경기도 하남시에 국내 최대 규모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전용 연구개발·생산 시설을 구축했다. 지난 8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를 받았다.

HK이노엔 관계자는 “세포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활발한 위탁개발생산(CDMO) 및 CMO를 통해 사업구조를 다각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