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의 서비스가 '먹통' 되면서 일부 카카오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가 대여한 킥보드를 반납하지 못해 수십만 원에 달하는 비용을 내게 됐다는 불만을 호소했다.

전날 오후 9시 15분경 익명 기반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아까 카카오 킥보드 반납 글 쓴 사람인데 현재 요금 10만6500원"이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이 작성자는 약 4시간 뒤인 16일 오전 1시 31분 "(킥보드) 요금 50만원 돌파했고, 학정역 옆 주차장에 있었는데 누가 타고 갔는지 옆 앞쪽에 있다. 환불받을 수 있겠지? XX 왜 갑자기 이런 일이"라는 글을 추가로 남겼다.

이 밖에도 "스쿠터(전동킥보드) 종료가 안 된다"는 등 비슷한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출처=에브리타임
출처=에브리타임
카카오모빌리티는 전기·일반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 공유 퍼스널모빌리티(PM)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자전거의 경우 잠금장치를 잠그면 이용이 자동 종료되지만, 킥보드는 앱에 접속해 '이용종료' 버튼을 눌러야 반납이 가능하다. 이용 시간만큼 요금이 산정돼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이다. 전날부터 발생한 오류로 인해 서비스 접속이 어려워지면서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날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이날 오후 3시 30분경부터 카카오톡과 포털사이트 '다음'을 비롯한 다수의 카카오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카카오는 16일 오전 8시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송수신, 다음 뉴스 서비스, 다음 카페, 카카오 맵,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등 일부 서비스가 복구됐다고 알렸으나, 완전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더 소요될 전망이다.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16일 약 절반가량의 서버가 복구됐다면서도 완전 복구까지 얼마나 시간이 더 걸릴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커머스 서비스와 카카오T 등 유료 서비스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이 입은 피해를 보상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