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신규 IPTV 브랜드 '지니TV' 공개..."미디어 포털로 진화"
KT가 인터넷TV(IPTV) 서비스 전면 개편에 나섰다. 기존 올레tv를 지니TV로 새롭게 선보인다.

KT는 4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강국현 KT 커스터머사업부문장(사장)은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 포털 서비스로 기존 IPTV 영역을 넘어 새로운 홈 미디어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KT는 서비스 리뉴얼과 함께 새로운 브랜드 지니TV를 공개했다. 지니뮤직, KT스튜디오지니, 미디어지니에 이어 IPTV 서비스에도 지니 브랜드를 통일성 있게 적용해 그룹사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기존 브랜드인 올레tv는 2011년 도입 이후 11년 만에 사라지게 됐다.

KT의 서비스 개편에서 가장 큰 변화는 미디어 포털 도입이다.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사용자 환경(UI)이다. 지니TV 첫 화면은 좌측 메뉴 구조에서 상단 메뉴 구성으로 바뀐다.

지니TV의 메뉴는 △영화·드라마·VOD △라이브 채널 △키즈랜드 △지니앱스 △OTT 서비스 등 5가지 전용관으로 구성했다.

OTT 서비스 전용관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한 화면에서 제공한다. 스마트TV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지니 TV를 통해 다양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내년 초에는 티빙도 추가된다. KT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외 OTT 사업자와 제휴를 확대해 전용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늘려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니앱스에는 게임, 노래방 등 기존 TV앱 외에 '지니 픽' 메뉴를 신설해 뮤직 콘서트관, 골프관, 댄스관 등 다양한 특화 콘텐츠를 모았다. 지난 7월 KT가 공모전을 통해 선발한 중소 파트너사의 차별화된 TV 앱 서비스인 얼굴 사진 합성 동화책 ‘스토리셀프’, 반려동물 케어 ‘페보tv’, 안구 건강관리 ‘스마트 아이닥터’ 등도 제공된다.

미디어포털은 음성으로 키워드를 검색하면 VOD부터 채널, 앱, 음악, 유튜브까지 한 번에 찾는 기능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지니야 우영우 찾아줘”라고 말하면 VOD부터 방송 편성표의 채널, 지니뮤직에서 제공하는 우영우 OST,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관련 콘텐츠들이 모두 검색된다.

특히 ‘AI 큐레이션’으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에 빠르고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준다. AI 엔진의 학습 속도는 기존보다 30% 빨라졌고, 추천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최대 30%까지 향상됐다. 실시간 방송을 주로 보는 가정에는 5개의 전용관 중 라이브 채널 전용관을 첫 화면으로 추천하고, 신혼부부 고객에게는 OTT 서비스가 전용관 중 가장 앞으로 배치된다. 요일과 시간대별 시청 이력을 분석해 고객이 특정 시간에 자주 보는 채널을 추천한다. 영유아동이 나이가 들면서 미세하게 달라지는 시청 패턴 변화를 감지해, 선제적으로 그다음 연령·발달 단계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지니TV의 새로운 미디어포털 UI는 4일부터 이달 말까지 지니 TV 셋톱박스A(옛 기가지니A)에서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오는 12월부터는 지니 TV 셋톱박스3(옛 기가지니3)를 비롯해 다른 셋톱박스로 순차 적용할 예정이다.

KT는 내년 1분기 출시할 신규 셋톱박스도 공개했다. 업계 최초로 HDR10+와 돌비 비전을 동시에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KT는 지니TV를 통해 KT그룹 미디어 회사의 시너지도 강화한다. KT 그룹 미디어 벨류체인에서 콘텐츠 제작과 투자 역할을 맡은 KT스튜디오지니, 스카이TV, 지니뮤직의 차별화된 콘텐츠들을 지니TV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