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가 협업툴 스타트업 스윗테크놀로지스에 400만달러(약 55억원)를 투자했다고 7일 밝혔다. 기업간 거래(B2B) 사업을 글로벌 협업툴 소프트웨어로도 넓히기 위해서다.

이번 투자로 확보한 SK브로드밴드 지분율은 향후 후속투자(시리즈B)에서 결정된 스윗의 기업가치에 따라 정해진다. 기존 기업가치평가액으로 단순 추산하면 SK브로드밴드 지분율은 3%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스윗은 작년 12월 약 260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고, 스윗의 기업가치평가액(밸류에이션)이 약 1억5000만달러라고 발표했다. 그간 스윗이 모은 누적 투자금은 약 450억원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스윗의 국내 총판을 맡게 된다. 문자·팩스 등 SK브로드밴드의 기존 통신 서비스와 스윗 솔루션을 연계한 자체 협업툴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기업 솔루션과 스윗 간 연동도 추진한다.

스윗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기업이다. 조쉬 리(이주환) 대표가 2017년 창업했다. 협업툴 소프트웨어 ‘스윗’이 대표 제품이다. 스윗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MS 365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장점이다. ERP(전사적 자원관리) 소프트웨어, CRM(이용자관계관리) 소프트웨어와도 연동할 수 있다. 직관적인 디자인과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각종 협업툴 기능을 모아 편의성을 높였다. 글로벌 기업 트위터, 메타플랫폼 등도 스윗을 이용하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