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이 8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2'에서 키노트 발표를 진행 중이다. / 사진=클레이튼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이 8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2'에서 키노트 발표를 진행 중이다. / 사진=클레이튼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이 "블록체인이 본래 느리다는 편견을 클레이튼이 없애겠다"면서 "클레이튼은 메타버스와 게임 분야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빠르고,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서 이사장은 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2(이하 KBW 2022)'의 키노트 발표에 나서 이같이 말했다.

'메타버스 세상을 만들어갈 블록체인 기술 혁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서 이사장은 메타버스가 향후 높은 접근성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의 활동 공간이자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블록체인 및 웹 3(Web 3.0)와 상호 결합해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클레이튼의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감이 유저들의 블록체인 경험을 긍정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전했다. 서 이사장은 "클레이튼은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대중 블록체인으로 나아갈 준비를 견고하게 하고 있다"며 "타 메인넷들이 실현하지 못한 1초 블록 확정성과, 글로벌 레이어1과 비교실험 시 가장 짧은 지연시간(Latency)을 나타낸 만큼,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개발자들을 위한 편리한 개발 환경도 클레이튼의 장점으로 꼽았다. 이더리움과의 100% 호환성으로 개발 툴 연동이 쉬워져 클레이튼 플랫폼 상에서 더 많은 개발 기회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메타버스 블록체인으로 입지를 견고하게 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메타버스 오픈소스 개발 패키지(Metaverse Open-Source Package) 완성 △새로운 거버넌스 및 보상 시스템 적용 △1만 TPS 달성 등 계획을 내놨다.

블록체인 기술력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사업들도 공개했다. 클레이튼은 글로벌 최대 브릿지인 웜홀(Wormhole) 지원 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글로벌 체인 사용자 간 편의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한 올해 출범한 세계 최초 웹3 방식 '블록체인 리서치 센터'에서 첫 연구 팀을 선정, 블록체인 연구를 본격 가동한다. 이 팀은 글로벌 분산 캡 이론의 리서처들로 미국, 싱가포르, 한국 연구진들로 구성돼 있다.

서 이사장은 "클레이튼은 이미 블록체인 대중화를 위한 기술적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만큼 고성능을 기반으로 글로벌 레이어1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굳혀가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재 블록체인 게임에 집중해 메타버스에 블록체인을 접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나가고 있고, 기술력 향상에도 더욱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한나 블루밍비트 기자 sheep@bloomingbit.io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