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추석먹방'으로 마케팅 대박?…스타트업에 꿀팁 준다는 틱톡 [Geeks' Briefing]
틱톡, 스타트업 추석 마케팅 돕는다 틱톡이 추석 연휴 마케팅을 준비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웨비나 '추석 온 틱톡'을 오는 11일 오후 2시 줌으로 개최한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스타트업들이 틱톡을 활용해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됐다. 틱톡은 #추석(1억6620만 조회수) #추석먹방(1630만 조회수) 등 틱톡 내 추석 관련 인기 해시태그 트렌드와 추석 크리에이티브 제작 팁 등을 공개한다.

NFT 가능성 담금질 하는 삼성 삼성전자가 디지털프라자, 신라면세점, 이크루즈, 쇼골프, 쎄타랩스(NFT 발행 파트너), 올링크(인증 솔루션 파트너) 등과 '뉴 갤럭시 NFT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 의향서(MOU)를 체결했다. 올링크는 NFC 태그를 통해 휴대폰에 보관된 정보를 다른 단말기에 전달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삼성전자는 벤처투자 전문 자회사인 삼성넥스트를 중심으로 NFT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

타다, 3개월새 5400명 더 태웠다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타다 드라이버 앱에 ‘퇴근콜’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지난 3개월간 5400 건 이상의 콜을 추가 매칭시켰다. 한 콜당 한 명의 손님을 태웠다고 가정하면 5400명의 탑승객을 더 태운 것이다.‘퇴근콜’ 기능은 타다 드라이버가 운행을 마치고 퇴근할 때 귀가하는 방향으로 콜을 매칭시켜주는 기능이다.
'#추석먹방'으로 마케팅 대박?…스타트업에 꿀팁 준다는 틱톡 [Geeks' Briefing]
8억 투자받은 리필리 친환경 종이팩 제작 전문 스타트업 '리필리'가 8억원의 시드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리필리는 기존에 우유만 담았던 종이팩에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샴푸, 바디워시 등 생활용품부터 화장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담아 생산·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넥스트드림엔젤클럽,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롯데벤처스, 윤민창의재단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중국 벤처투자액 54% 급감 베이징 컨설팅업체 칭커연구센터가 최근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중국 비상장주식 투자시장 연구'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의 벤처투자액은 3149억위안(약 60조5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 감소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상반기 3126억위안 이후 반기 기준 최소 금액이다. 미국이 3.6%, 한국이 24.3% 늘어난 것과 대조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코로나19 방역 통제 등 국내외 악재가 투자 감소로 이어졌다.

기발한 창업팀 모여라 패스트벤처스가 ‘FV 스타트(START) 프로그램’ 2기 참가팀을 모집한다. ‘스타트’는 패스트벤처스가 만든 배치(batch) 기반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참신하고 기발한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거나, 아이템은 없지만 팀이 구성된 경우 등 창업가나 스타트업 팀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기업성장 전문가 영입한 지닥 피어테크가 운영하는 가상자산 거래소 지닥이 이승호 운영책임을 영입했다. 이승호 운영책임은 15년 이상 스타트업에 종사하며 기업을 성장시켜 온 '기업 성장 전문가'로 유명하다. 지닥은 이 운영책임이 보유한 다방면의 경험을 활용해 디지털 자산 분야의 유니콘 기업을 넘어 '데카콘'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추석먹방'으로 마케팅 대박?…스타트업에 꿀팁 준다는 틱톡 [Geeks' Briefing]
원티드랩이 첫 단독투자한 곳은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이 워크숍 추천 플랫폼 위버에 투자했다. 원티드랩의 첫 단독 투자다. 투자금은 비공개다. 2016년 법인 설립한 '위버'는 다양한 워크숍 콘텐츠를 소개하며, 기업과 강사를 연결하는 B2B 플랫폼이다. 팀워크 강화, 신입사원 온보딩, 스트레스 관리, 실무 교육 등 목적에 따라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롯데칠성, 식물성 음료 스타트업 발굴 롯데칠성음료가 서울산업진흥원과 손잡고 식물성 음료 개발을 목표로 대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을 통한 ‘롯데칠성음료x서울창업허브 창동 오픈이노베이션’의 참가 기업 모집에 나선다.모집 분야는 식물성 음료와 관련된 신규 기술, 소재 개발 및 음료 전반에 관련된 혁신 기술, 소재다. 식물성 음료의 예로는 콩, 아몬드, 귀리, 쌀, 완두, 캐슈, 코코넛, 헤이즐넛, 밀, 퀴노아 등 곡물 기반의 음료 또는 기타 우유 대체 소재 음료 등이 있다.

삼쩜삼, 알바 급여 앱 인수 ‘삼쩜삼’ 운영사 택스테크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는 아르바이트 급여 및 일정 관리 애플리케이션 ‘하우머치’ 운영사 두들팩토리를 인수했다. 하우머치는 아르바이트생이 간편하게 급여를 계산하고 근무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시급·일급 등 급여 계산 및 관리, 주휴·연장·야간·휴일 수당 등 각종 수당 계산, 근무 일정 관리, 아르바이트생 익명 커뮤니티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추석먹방'으로 마케팅 대박?…스타트업에 꿀팁 준다는 틱톡 [Geeks' Briefing]
아파트상가에 내 사무실이? 주거지 기반 분산 오피스 '집무실'을 운영하는 알리콘이 7호점(공덕점)을 개설했다. 집무실은 지점의 온도, 습도, 조명, 출입 관리 등 공간 운영에 있어 100% 자동화된 주거지 기반 분산 오피스다. 공덕점은 오피스 브랜드 처음으로 아파트 상가인 '공덕 SK리더스뷰 아파트' 1층에 위치해 있다.

네이버 밴드 4명 중 1명은 1020 네이버의 커뮤니티 플랫폼 밴드가 서비스 출시 10주년을 맞았다. 2012년 8월 8일 처음 출시된 밴드는 최근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억 5600만회, 누적 밴드 수 5300만개, 누적 게시글 수 61억개를 기록했다. 밴드 전체 사용자 중 1020 이용자의 비중은 26%다. 미션 밴드에 참여하는 이용자 3명 중 1명은 1020 세대고, 약 2000만 건의 누적 미션 인증글 중 1020 이용자가 남긴 게시글이 31%를 차지하고 있다.

태양광 패널 청소, 로봇으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액셀러레이터 시리즈벤처스가 태양전지판 무인청소로봇 전문업체인 리셋컴퍼니에 약 2억원을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운용하고 있는 지스트롱(G-StRONG) 혁신창업펀드를 통해 진행됐다. 리셋컴퍼니는 태양광 패널 무인청소로봇을 개발한 회사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