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인벤티지랩과 프랑스 버박 경영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벤티지랩 제공
지난 5월 인벤티지랩과 프랑스 버박 경영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벤티지랩 제공
인벤티지랩은 프랑스 동물의약품 전문기업 버박에 반려동물용 장기지속형 주사제 기술을 수출했다고 5일 밝혔다. 먹이거나 발라줘야 했던 기존 약 대신 인벤티지랩은 약효 지속 기간을 늘린 주사제로 투약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인벤티지랩은 버박과 반려동물용 장기지속형 주사제인 'IVL2002' 'IVL2004' 'IVL2009'에 대한 독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모두 1회 주사로 6개월~1년 동안 약효가 유지되는 초장기 지속형 주사제다.

이번 계약으로 인벤티지랩은 3가지 제품의 글로벌 시장 판권 및 생산권리를 버박에 이전한다. 계약 이후 모든 개발 비용을 버박이 부담한다. 각 후보물질의 지속 기간과 계약금, 적응증 등 세부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버박은 1968년 설립된 프랑스 회사다. 반려동물 및 산업동물 의약품을 연구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글로벌 동물의약품 시장에서 매출 6위를 기록했다.

인벤티지랩의 후보물질은 마이크로플루이딕스(미세유체공학) 기술 기반이다. 미세유체관에 약물 등을 흘려보내서 마이크로스피어(구형의 아미노산 중합체)를 통해 약효가 일정하게 나타나도록 한다. 이번 계약은 2년전 첫번째 기술이전에 이어 버박과 두번째로 맺은 협력관계다. 회사 관계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동물의약품도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이 인체의약품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관리한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인벤티지랩 플랫폼 기술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검증이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인벤티지랩은 기업공개(IPO)도 준비 중이다. 지난 5월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으며 연내 상장을 목표하고 있다. 김주희 인벤티지랩 대표는 "동물의약품 시장에서 오래 축적된 버박의 역량과 인벤티지랩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치 있는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