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래 모빌리티센터 관계자들이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된 상암 자율주행 시범운영 지구를 관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서울 미래 모빌리티센터 관계자들이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된 상암 자율주행 시범운영 지구를 관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서울시와 함께 구축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적용 지역을 확대했다고 27일 밝혔다. C-ITS는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기반 기술로 꼽힌다. 차량과 도로 등 각종 교통 인프라를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연결하는 것이 골자다.

SK텔레콤은 서울시와 C-ITS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상암 일대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지구를 구축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차량이 운행할 수 있는 지역이다.

기존엔 상암 문화비축기지 인근 상업·주거지역 일부였던 시범운행 지구를 월드컵경기장, 난지한강공원, 하늘공원 일대 등으로 대폭 확대했다. 시범운영 지구를 운행하는 자율주행차는 서울시가 제공하는 V2X(차량·사물 간 통신) 단말기를 통해 SK텔레콤의 안전 운행 정보를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상암 자율주행 시범운영 지구를 3차원(3D) 모델로 만들어 서울 미래 모빌리티센터의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과 연동했다. 차량과 신호 정보, 위험 알림 등 정보를 통합 관제할 수 있다. 서울시 등은 디지털트윈을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로도 활용할 방침이다.

상암 일대 총 32.3㎞ 길이 24개 도로엔 신호제어기와 불법주정차 카메라, 어린이보호구역 감지 카메라 등 교통 인프라가 대폭 확충됐다. 이를 기반으로 어린이보호구역 진입 알림, 보행자 알림, 돌발상황 폐쇄회로TV(CCTV) 영상 등 안전 운행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추가 제공한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SK텔레콤은 2019년부터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을 해왔다. 그간 시내 주요 도로에 5G 센서와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구축했다. 시내버스와 택시엔 5G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장착했다. SK그룹 관계사인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티맵을 통해선 주요 교차로 신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