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이른 장마?…어이쿠! 관절 걱정되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장마는 지난해보다 열흘 정도 이른 6월 중순 시작할 전망이다. 장마철은 기압과 습도, 온도 변화가 특히 심해지는 기간이다.

관절 노화가 진행되는 중년층 이상의 성인은 장마 기간에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진다. 관절 연골이 노화돼 탄력성과 내구성이 현저하게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의 90%가 여름철에 통증을 더 심하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장마철에 유독 관절통이 심해지는 데는 이유가 있다. 평소엔 관절 사이 압력이 외부와 균형을 유지하지만 날이 흐려져 기압이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관절 내부의 압력이 높아진다. 이때 관절이 부풀어 오르면서 주변 신경을 자극한다. 여기에 습도까지 높아지면 관절 주위 힘줄과 인대, 근육들이 압박을 받는다. 염증과 부종 탓에 관절이 민감해진 환자들은 비 오는 날 더욱 통증을 크게 느끼고 관절이 뻣뻣해지기 쉽다.

장마철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전문가들은 몇 가지 명심해야 할 사항을 권고하고 있다. 첫째로 냉난방기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실내외 온도차를 줄이고 통증 부위에 찬 바람이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둘째, 관절 건강에는 고중량 운동보다 가벼운 걷기나 체중 관리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관절 건강기능식품인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는 젖산칼슘과 MSM·해조칼슘 등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여러 원료를 함유하고 있다. 젖산칼슘은 체내 이용 및 흡수율이 높아 식품의 칼슘 강화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칼슘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다.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는 체내 흡수율 증가를 위해 액상 형태로 제조해 음용하기 편리하다. 공식 홈페이지(www.hoguanwon.com) 또는 전화(1833-2240)를 통해 구매 및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