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의 사무실 복귀를 추진하던 애플이 미국 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에 따라 이달 말부터 시행하려던 주 3일 출근제를 연기한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오는 23일부터 적용하려던 주 3일 출근제를 미루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애플은 지난달부터 시작한 단계적 사무실 복귀 계획에 따라 직원들 출근 일수를 늘려왔으며 현재는 주 2일 출근을 요구하고 있다.

애플은 당초 오는 23일부터 직원들에게 매주 월·화·목요일에 출근하도록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일부 직원들은 주 3일 출근제가 생산성을 제한하는 지나치게 경직된 조직 운영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직원 단체 '애플 투게더'는 이달 초 경영진에게 보낸 서한에서 원격근무를 통해서도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고 통근 시간도 아낄 수 있다면서 혼합식(하이브리드) 근무·유연근무 확대를 요구했다. 직원 자녀 대부분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은 상태라는 점을 회사 측이 간과한 채 주 3일 출근제를 밀어붙이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특히 애플의 인공지능(AI) 담당 스타 임원은 회사 측의 주3일 출근제 도입 방침에 반발해 최근 사임했다. 애플의 '머신 러닝' 담당 이사인 이언 굿펠로우(35)는 최근 동료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유럽 노동자들이 공동 작업 방식으로 근무할 것을 고집해 사임한다"며 "더 많은 유연성이 우리 팀을 위한 최선의 정책이라고 강하게 믿는다"고 퇴사 의사를 밝혔다.

애플은 직원들에게 사무실 근무를 할 때 공용 공간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지침을 내렸다. 또 미국 내 약 100개 매장 직원들에게도 마스크 착용을 다시 요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