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가격을 최대 20% 인상하는 방안을 고객사들과 논의 중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미국 경제 매체 블룸버그 통신은 13일 관련 사정에 밝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전자가 이미 일부 고객사와는 협상을 마무리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가격 인상은 전 세계적인 물류와 원료 비용 인상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매체는 또 삼성전자의 반도체 계약 가격이 제품 종류에 따라 15~20%가량 오를 가능성이 크다면서, 인상된 가격은 올 하반기부터 적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파운드리 가격 인상은 삼성전자가 지난해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사태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한 가격 정책에 변화를 준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설명했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한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의 봉쇄 정책,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등 세계 경제에 여러 위험 요소가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가격 인상 논의를 부추긴 것으로 해석된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현재 반도체 제조 원가는 화학약품, 가스 등 모든 영역에서 평균 20~30% 오르고 있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가격 인상은 스마트폰, 자동차, 게임기 등의 소비자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반도체 가격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공유된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대만 TSMC가 내년부터 위탁생산 비용을 최대 8% 인상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해 8월경에 10년 만에 가장 높은 폭의 가격 인상을 단행한 이후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추가 인상을 발표한 것이다.

일본 경제 매체 닛케이아시아는 TSMC가 인플레이션 우려와 반도체 생산비용 상승, 세계적인 부품 공급 부족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또 한 번의 가격 인상을 고객사에 통보했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가격 인상은 내년초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