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페론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의 전임상 결과를 내달 미국면역학회 학술회의(Immunology 2022)에서 발표한다고 8일 밝혔다.

미국면역학회 학술회의는 내달 6일부터 10일까지(현지시간)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진행된다. 샤폐론은 이번 학회에서 누세린의 전임상 결과를 구두 및 포스터 형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누세린은 샤페론의 'GPCR19-P2X7 조절 NLRP3 염증복합체 억제제(Inflammasome inhibitor)'를 기반으로 하는 경증~중등도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주요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는 미세아교세포(Microglia)의 ‘IL-1β’와 ‘TNF-α’ 생성을 억제한다. 이를 통해 신경염증을 질환의 초기 단계부터 완화시키고, 식세포 작용을 늘려 치매유발 인자를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전임상 동물모델 실험을 통해 다수 치료제가 표적하고 있는 아밀로이드베타 덩어리(플라그)를 유의적으로 감소시킴을 확인했다. 또 뉴런의 정상화와 치료의 궁극적 목표인 인지능력 개선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결과는 최근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인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dy)’에 게재됐다.

샤페론은 누세린에 대해 지난해 3월 국전약품과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 이어 11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현재 임상 개시를 준비 중이다.

성승용·이명세 샤페론 공동대표는 “현재까지 알츠하이머 치매를 가역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발표를 통해 샤페론의 염증복합체 억제제의 강점을 세계에 알리고, 임상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