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보기술(IT) 서비스업체들이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클라우드 관리 사업 강화 나선 국내 IT 서비스 업체
삼성SDS는 지난달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상호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객사의 클라우드 전환을 돕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 사업을 강화하고 SaaS 사업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 협약으로 삼성SDS는 AWS의 ‘익스클루시브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참여해 클라우드 기술을 통한 고객 지원을 강화한다. 이 네트워크에는 버라이즌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AWS 네트워크에 참여한 곳은 삼성SDS가 유일하다.

삼성SDS는 AWS와 MSP 사업을 확대한다. MSP는 고객사 디지털 인프라를 클라우드 망으로 전환해주고, 사후 관리까지 해주는 사업이다. 삼성SDS는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서비스형 클라우드 상품도 제공한다. 홍혜진 삼성SDS 전략마케팅실 부사장은 “삼성SDS의 전문성과 AWS의 혁신 서비스를 결합한 MSP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하고 고객사의 사업 가치를 높이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SDS는 MSP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도 신설했다.

LG CNS는 지난달 국내 처음으로 다양한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싱글렉스(SINGLEX)’를 내놨다.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비중이 가장 큰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분야를 적극 공략한다는 포석이다.

싱글렉스는 ‘single(하나의)’과 ‘complex(복잡한)’의 합성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업무를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뜻이다. 싱글렉스는 다양한 SaaS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원하는 만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회사 관계자는 “클라우드에 접속해 원하는 서비스를 일정 기간 요금을 내고 사용하는 ‘구독형’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사업 영역별로 각각 다른 경로로 제공하던 SaaS 서비스를 한곳에서 골라 쓸 수 있게 모아 놓은 ‘통합 포털’ 방식이란 점도 처음 시도되는 형태다. LG CNS는 이를 위해 세일즈포스닷컴, SAP, IBM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과 SaaS 서비스 통합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예를 들어 영업관리는 세일즈포스, 구매 부문은 SAP, 제조 부문은 IBM, 인사는 LG CNS의 SaaS 서비스를 골라 이용하는 식이다. LG CNS 관계자는 “그동안 고객사는 SaaS 서비스별로 제공 업체가 다르고 사용 환경도 다르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과 연계해 운영하기 어려워 클라우드 전환이 쉽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