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댓글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댓글 [사진=연합뉴스]
네이버가 기사 댓글 수 제한을 강화했다.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댓글 조작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25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기사 한 개에 동일인이 삭제 댓글을 포함해 총 3개까지만 댓글만 달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변경했다.

기준 변경 전까지는 삭제한 댓글은 제한 기준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댓글을 달았다가 지우고 다시 쓰는 식으로 반복적으로 댓글을 달 수 있었으나, 이번 조치로 이같은 행위가 불가능해졌다.

앞서 네이버는 2018년 일명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겪으면서 같은해 4월 하나의 아이디로 동일한 기사 작성에 가능한 댓글 수를 3개로 제한했다. △하루 공감·비공감 클릭 수 50개 제한 △공감·비공감 연속 클릭 10초 제한 △댓글 연속 쓰기 60초 제한 등도 이때 마련됐다.

이후에도 네이버는 댓글 문화 개선을 위한 각종 정책을 도입해왔다. 악성 댓글로 인한 폐해를 막기 위해 연예와 스포츠 뉴스 댓글을 폐지한 게 대표적. 댓글 이력 공개 강제, 댓글 작성 시 프로필 사진 노출, 인공지능(AI) 클린봇 개선 등 조치가 이뤄졌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댓글 작성자 팔로우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다양한 의견이 오갈 수 있는 댓글 공간 운영 취지를 강화하기 위해 정책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