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 세계적 축구 선수들과 듀엣 챌린지

■ 배경

펩시는 수많은 축구팬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방법으로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를 선택했다.

새로운 축구 캠페인 영상을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포그바(Pogba), 메시(Messi), 산초(Sancho) 등 펩시와 파트너십을 맺은 세계적인 축구 선수들과 함께 축구팬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다.

■ 방법

펩시는 축구 선수들이 축구 기술을 선보이는 영상에 듀엣을 하는 #PepsiChallenge(#펩시챌린지)를 런칭, 좋아하는 축구 스타와 한 화면 안에서 함께 축구 개인기를 뽐내도록 유도했다.

틱톡의 수많은 축구팬들은 듀엣 기능을 활용해 간단히 공을 이어 차는 것부터 펩시 캔으로 균형 맞추기까지 다양하고 창의적인 챌린지 영상을 만들어냈다.

펩시는 챌린지 시작과 함께 틱톡 광고를 함께 집행해 캠페인 홍보를 하는 한편, 챌린지 참여 방법을 효과적으로 알렸다.

틱톡을 실행하면 바로 보이는 탑뷰 광고를 통해 몰입도 높은 사운드와 더불어 세로형 화면 전면을 가득 채우는 캠페인 영상을 노출하고, 추천 피드에 다른 사용자 콘텐츠와 섞여 노출되는 인피드 광고로 더 많은 틱톡 사용자의 관심을 끌었다.

■ 결과

2021년 3월부터 4월까지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루마니아, 바레인, 오만 등에서 진행된 펩시의 틱톡 챌린지는 브랜드 주 타깃 고객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놀라운 캠페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수십만 명이 참여한 결과, 캠페인 기간 해시태그 챌린지 동영상은 조회수 31억회, 58만 4천 개가 넘는 유저 영상 제작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다.

4.73%의 높은 참여율을 통해 캠페인에 대한 틱톡 커뮤니티의 관심이 증명됐으며, 브랜드 광고 효과 연구에 따르면 펩시 제품 구매 의사와 브랜드 인지도가 각각 9%,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펩시의 #PepsiChallenge는 수많은 사용자가 저마다 개성있는 참여와 경험을 보여준 틱톡 캠페인 성공 사례이자 타깃 고객에게 놀라운 수준의 브랜드 노출을 달성한 사례 중 하나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