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제이콥스, 듀엣 챌린지로 자기애와 자신감 전해

■ 배경

마크제이콥스 향수(Marc Jacobs Fragrances)는 통통 튀는 디자인의 신제품, ‘퍼펙트(Perfect)’를 런칭하며 틱톡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존중한다’는 퍼펙트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틱톡 커뮤니티에 영감을 줄 개성있는 콘텐츠를 만들 방법을 고민했다.

■ 방법

마크제이콥스는 틱톡 브랜드 해시태그 챌린지 #PerfectAsIAm(#나처럼완벽한)을 시작하며 홍보대사로 크리에이터 리키 톰슨(@rickeythompson)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캠페인 공식 영상에서 리키 톰슨은 챌린지의 공식 사운드 트랙인 가수 리조(Lizzo)의 곡 ‘Good as Hell’에 맞춰 향수를 뿌리며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챌린지는 공식 영상에 듀엣 기능을 적용해 참여자들이 리키 톰슨의 영상에 대한 리액션을 개성있게 보여줄 수 있게 기획됐다.

마크제이콥스는 인기 틱톡 크리에이터와 파트너십을 통해 듀엣 챌린지 영상을 선보였으며, 이들 모두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챌린지 시작을 알렸다.

동시에 틱톡 실행시 가장 먼저 노출되는 광고인 탑뷰, 추천 피드에 노출되는 인피드 광고를 진행해 #PerfectAsIAm 공식 챌린지 페이지 방문수를 높였다.

■ 결과

#PerfectAsIAm 챌린지는 동영상 조회수, 참여수와 참여율 모두에서 2020년 상반기 틱톡 뷰티 분야의 평균 이상을 달성했다.

86만 4000여 명의 틱톡 사용자가 참여해 200만 개가 넘는 챌린지 영상이 만들어졌으며, 해시태그 조회수는 2021년 3월 기준 101억회를 돌파했다.

또한 브랜드 광고 효과 연구에 따르면 캠페인 결과 마크제이콥스의 브랜드 인지도 및 광고 회상률 역시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크제이콥스의 해시태그 챌린지는 캠페인 메시지가 틱톡 커뮤니티의 개성있는 성향에 부합했을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한 독창적인 듀엣 챌린지 형식이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한 대표적인 사례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