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더스는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동물 모델에서 우수한 효능을 검증했다고 3일 밝혔다.

AI 마이크로바이옴은 AI 기술을 적용해 인위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갖게 한 마이크로바이옴을 뜻한다.

바이오리더스는 아주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난치성 질환에 적용 가능한 후보물질(파이프라인)을 확보했다. 바이오리더스는 이를 정부과제로 선정된 노인성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에 적용했다.

회사는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약효를 보이는 후보물질 ‘BLS-M32’를 개발했다. BLS-M32는 마이크로바이옴 표면에 단백질이 발현되도록 만들어졌다. 노인성근감소증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제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리더스는 AI 마이크로바이옴 표면에 발현된 2개의 항원 단백질 발현 수준이 기존 방식에 비해 최소 3~5배 이상 높은 것을 확인했다.

마우스 모델에서 BLS-M32를 경구 투여한 후 2개의 항원 단백질에 대한 항체를 측정한 결과, 대조약물 동물군에 비해 모든 동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특이적 면역반응이 유도됨을 확인했다. 항체가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또 항체 형성에 따라 대조군 대비 몸무게 증가도 관찰됐다. 이는 근육 조직이 가장 많은 대퇴부 근육량 증가에 의한 것으로, 노인성근감소증 평가지표인 골격근량과 근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처치군 중 50% 이상에서 면역학적으로 포화상태에 달하는 수준의 특이적 항체 형성이 관찰됐다.

노인성근감소증은 나이가 들며 운동을 담당하는 근육이 소실돼 걷는 게 어려워지는 질환이다. 낙상 등의 사고를 초래해 사망률을 높인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 관련 치료제가 없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