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판교 사옥 [사진=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 판교 사옥 [사진=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캡슐형, 강화형, 합성형 등 유료 확률형 콘텐츠의 모든 확률을 연내 공개한다. 공개 범위를 확장해 유료 아이템뿐 아니라 유료와 무료 요소가 결합된 콘텐츠의 확률도 공개하기로 했다.

엔씨소프트는 한국게임산업협회가 27일 발표한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을 3분기부터 모든 게임에 순차적으로 선(先) 적용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이 시행되는 올해 12월 이전에 모든 반영을 완료할 방침이다.

넥슨도 "협회가 발표한 개선안을 자사 대부분 게임에 선제적으로 적용해왔다"며 "지난 3월 공개한 캡슐형 아이템 정보와 함께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 공개해왔다"고 덧붙였다.

개정안은 유료와 무료 요소가 결합한 경우 이용자가 개별 확률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율규제 적용을 받는 용어도 기존의 '아이템'에서 이번 개정안에선 '효과 및 성능 등을 포함한 콘텐츠'로 확대했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은 "이번 강령 개정은 자율규제 준수 기반을 넓힌다는 의지를 갖고 자율규제 대상 범위 확대와 확률 정보 공개 수준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며 "모든 참여사들이 책임감을 갖고 자율규제 강령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