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플래티어 제공
사진=플래티어 제공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전문 IT 기업인 플래티어(대표 이상훈)가 이커머스 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그루비 AI 세그먼트'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AI기반 고객 세분화 솔루션으로 'RFM세그먼트'와 '구매확률 세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RFM세그먼트 기능은 AI가 고객의 최근 방문, 방문 빈도, 구매 금액 등을 분석해 이커머스 고객을 VIP, 잠재 VIP, 이탈 우려 등 10개의 특징군으로 자동 분류한다.
AI 세그멘트 사례. /사진=플래티어 제공
AI 세그멘트 사례. /사진=플래티어 제공
AI 세그멘트 사례. /사진=플래티어 제공
AI 세그멘트 사례. /사진=플래티어 제공
또 구매확률 세그먼트 기능은 AI가 40여 개의 이커머스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각각의 고객들의 구매 확률을 예측한다. 이를 통해 AI가 분석한 VIP 고객군을 대상으로 신상품을 소개하거나, 이탈 우려가 있는 고객군을 대상으로 쿠폰을 전달하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2주전에는 구매 확률이 60%~80%로 높았지만 오늘 10%~30%로 떨어진 고객들을 찾아내 이 고객들의 구매 의욕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메시지를 푸시 알림으로 전달하는 등 전략이 가능해진다.

이봉교 플래티어 이사는 "이제 개인화는 이커머스 기업에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그루비 AI세그먼트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행력과 순발력을 높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개인화 고객경험 제공하고, 이를 통한 이커머스 기업의 성과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