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 AI 왓슨포온콜로지, 의료진과 항암제 치료 일치율 93%
가천대 길병원 등에서 국내 암 환자 치료에 사용하고 있는 의료 인공지능(AI) 시스템인 ‘왓슨 포 온콜로지’와 암 다학제팀의 항암화학요법 일치율이 93%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용순 가천대 길병원 외과 교수(사진)는 2016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길병원 유방암센터에서 치료받은 유방암 환자 147명을 대상으로 연구했더니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고 7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가천대 길병원 암 다학제팀이 선택한 치료와 왓슨 포 온콜로지가 ‘추천’하거나 ‘고려’하라고 제시한 치료가 같으면 ‘일치(Concordance)’로 정의해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147명 중 136명의 치료법이 일치했다. 불일치에 포함된 11명은 국내 건강보험 체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항암제거나, 고령이나 임신 등으로 항암화학요법을 포기한 환자였다.

전 교수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유방암 치료제는 69종에 이를 정도로 많다"며 "항암화학요법의 중요한 요소인 개인 맞춤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약제 선택부터 복용 방법, 시기, 용량 등 의료진이 고려해야할 사항이 매우 방대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의료진이 환자에게 정밀의료를 제공하는데 인공지능 의료서비스 같은 보조수단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유방암 환자 방사선 치료법에서는 다학제팀과 왓슨의 일치율이 더 높았다.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144명이었는데, 이 중 임신으로 방사선 치료를 못하는 한 명을 제외한 99%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교수는 "인공지능 의료시스템이 비교적 높은 일치율로 의료진의 치료 결정을 돕는 보조수단이 될 수 있음을 이번 연구로 확인했다"며 "다만 전체 환자수가 적고, 짧은 연구 기간은 단점으로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종양학회지에 실렸다. 전 교수는 이 논문으로 학회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