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가 중국 바이오기업 하이파이바이오테라퓨틱스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내년 여름 상용화가 목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하이파이바이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인 ‘ABL901(HFB30132A)’의 임상시험계획(IND)을 지난달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냈다고 14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임상 1상부터 개발에 합류한다.

ABL901은 코로나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표적으로 삼아 세포 감염을 막는다. 이 약물은 일반적인 항체보다 체내에 남아 있는 시간이 길어 치료 효과가 더 우수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예방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회사 측은 이번 달 미국에서 임상 1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임상 1상은 한 달간 진행된다. 임상 2·3상은 올해 안에 미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시작한 뒤 내년 4월 마치는 게 목표다. 내년 여름이면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세포실험과 원숭이 동물실험 단계에서 낮은 투여량으로도 살아 있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효과가 확인됐다”며 “다양한 코로나바이러스 돌연변이에도 효과를 보인 데다 고농도로 투여한 동물실험에서 독성이 나오지 않아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