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3일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3일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료계가 전공의, 전임의 집단 파업을 해결하기 위한 대정부 협상안을 마련하면서 정부·여당과의 협상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한의사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등 의료계 관계자들은 3일 오후 1시30분 서울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 회의를 열었다. 1시간30분가량의 회의 후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젊은의사 비대위가 제시한 요구안을 범투위가 수용했고 이를 토대로 의료계 단일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며 “이른 시일 안에 요구안을 가지고 정부 및 국회와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회의 시작 전 기자들과 만나 “의협 단일안에 젊은의사 비대위 등 산하단체 의견을 많이 반영했다”며 “협상안이 나오면 최소 한 차례의 대정부 협상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로 열렸으며 의료계 단일안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1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과 최 회장은 국회에서 의사 파업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한 의장은 이 자리에서 문제가 되는 의료계 정책 현안의 ‘원점 재검토’를 시사했다.

전공의를 주축으로 한 젊은 의사들은 공공의대 설립, 의대 정원 확대 등의 정책 철회를 전제로 한 원점 재검토를 명문화해야 파업을 철회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전공의들이 정부에 월권을 요구한다며 대립했다. 정부가 해결할 일이라며 한발 물러섰던 여당이 신임 지도부 선출 후 적극적인 대화로 방향을 틀면서 의료계와 수차례 접촉했다.

범투위가 대정부 요구안에 젊은의사 비대위의 의견을 수용했다고 밝힌 만큼 협상안에 원점 재검토 명문화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

전공의들은 한방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의료정책 철회를 명문화해달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은 3일 인스타그램 방송에서 “정부와 의협 등 다른 누군가가 전공의를 회유하려고 해도 젊은의사 비대위는 정당한 가치를 위해 싸우려고 한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여야는 의료계와의 논의를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특위에서 의료계가 제기하는 여러 가지 문제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도 의료계와의 협상 의지를 강조했다. 한 의장은 “우리 당이 원점 검토하겠다는 입장은 유효하다”며 “당정은 의료진과 협상의 문을 열어놓고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여당의 이원화된 창구를 마련해 의료계의 고충 해결에 발 벗고 나서겠다”며 “특위 구성을 통해 의견 전달 및 수렴 환경을 개편하고 지역가산수가 신설 등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열린 마음으로 논의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도 했다.

박상익/김소현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