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지하철 4호선에 LTE 기술 적용…철도 안전사고 막는다
LG유플러스가 4세대 이동통신(LTE) 기술을 활용해 서울 지하철 4호선 운영의 안정성을 높인다.

LG유플러스는 한국전파기지국,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지하철 4호선 26개 역사에 ‘LTE-R(철도통합무선통신)’을 적용한다고 3일 발표했다. 당고개부터 서울역을 거쳐 남태령에 이르는 31.5㎞ 구간이 대상이다.

LTE-R은 LTE를 도시철도 운영에 최적화한 기술이다. 노후화된 열차무선설비(VHF 방식)와 달리 열차 간, 열차와 관제센터 간, 유지보수자 간 음성·영상·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철도 운영 과정에서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제센터뿐 아니라 운행 중인 열차의 기관사도 역사 진입 400m 전부터 승강장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객차 내 폐쇄회로TV(CCTV) 영상은 관제센터, 역무실과 공유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재난안전통신망과 연동돼 긴급상황 때 경찰서, 소방서 등과의 공조도 빨라진다. 역사 내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공기질을 측정해 미세먼지 수치 등도 관리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와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LTE-R’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분기 시운전에 나설 계획이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사진)은 “도시철도는 공공 영역인 만큼 오랜 기간 기술이 검증된 LTE 통신으로 안정성을 꾀했다”며 “서울 지하철이 지속적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앞서 부천과 안산을 잇는 소사원시선, 서울 지하철 2·5호선 열차무선시스템에 LTE-R을 적용했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