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락의 IT월드] 아마존 헬스케어 서비스 나온다
아마존이 헬스케어 서비스인 ‘아마존케어’를 선보인다. 우선 시애틀 본사와 인근 지역의 자사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 등에 따르면 아마존케어는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의료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원격 비디오를 통한 의료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또 집이나 사무실에서 직접 처방약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테크크런치는 “아마존뿐만 아니라 애플 등 실리콘밸리 경쟁자들도 헬스케어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지만 아마존은 더욱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마존케어는 감기, 경미한 부상, 피임, 예방접종, 상담 등 일반적인 의료 서비스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환자가 전문의를 직접 찾기 전에 아마존케어를 통해 간단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끔 하겠다는 뜻이다. 이후 전문적인 서비스로 점차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케어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에서 오후 9시 사이,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8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이용할 수 있다.

아마존은 지난해 온라인 약국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필팩(PillPack)을 약 7억5300만달러(약 9020억원)에 인수했다. 아마존케어의 핵심 서비스인 원격 처방과 제조약 배송 등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해석된다. 이날 월그린, CVS 등 미국 주요 드럭스토어의 주가는 모두 하락했다.

아마존은 헬스케어 서비스와 함께 운동량 등을 측정하는 ‘이어버드’(귓속에 넣는 소형 이어폰)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퓨젯’이란 암호명이 붙은 이 이어버드는 가속도계가 내장돼 있다. 이를 통해 달린 거리나 속도, 칼로리 소모량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아마존의 인공지능(AI) 서비스 알렉사와도 연동할 수 있다. 집 밖에서도 알렉사에 명령을 내리는 기능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안정락의 IT월드] 아마존 헬스케어 서비스 나온다
CNBC는 “아마존이 헬스케어 시장에 진입하는 만큼 이 제품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며 “이어버드는 통상 혼자 쓰기 때문에 알렉사가 더 개인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앞서 알렉사의 이용성을 확장하기 위해 지난해 알렉사로 작동시키는 전자레인지, 벽시계, 자동차 기기 등을 출시하기도 했다. 아마존은 25일 본사가 있는 미국 시애틀에서 연례 하드웨어 공개 행사를 열고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