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언더아머 에디션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언더아머 에디션
삼성전자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노트10플러스’ 이용자는 PC 화면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들어온 메시지와 알림 등을 PC를 통해 확인하고 답변도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협업한 결과다.

삼성전자는 7일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즈센터에서 열린 갤럭시노트10 공개 행사에서 MS, 스포츠 의류업체 언더아머 등과 전략적으로 협업한 제품 등을 발표했다.

MS와의 협업으로 갤럭시노트10과 PC 기기 간 연결이 매끄러워졌다. 갤럭시노트10 이용자는 최근 촬영한 사진을 PC에 옮기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PC에서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10 화면 상단의 ‘링크 투 윈도’에서 PC 자동연결 기능을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10의 ‘삼성 덱스’ 기능도 강화됐다. 덱스는 PC와 스마트폰 간 연결을 돕는 기능이다. 기존 HDMI 케이블 없이도 USB 케이블만 있으면 바로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 PC로 작업 중인 문서에 스마트폰에 저장된 텍스트를 복사해 붙여 넣을 수 있다. 저장한 파일을 선택해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 덱스를 이용하면 책상에서 PC로 일하다가 메시지 등이 왔을 때 스마트폰을 따로 확인하지 않고도 일에 집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와 MS는 스마트폰과 PC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모바일 컴퓨팅 기기 ‘갤럭시북S’도 선보였다. 갤럭시북S는 세계 최초로 퀄컴의 7나노 PC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cx’를 장착했다. 4세대 이동통신(LTE)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노트북과 비슷하다. 13.3인치의 터치 스크린과 일체형 키보드를 장착했다. 내부 프로세서 등 부품은 대부분 모바일용 부품을 적용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마트폰과 PC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언더아머와 협업한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언더아머 에디션’도 발표했다. 이 제품은 달리기 자세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이용자가 부상의 위험 없이 달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게 특징이다. 달리기 전에 속도, 거리, 시간 등 목표를 설정한 뒤 달리는 동안 오디오 등으로 코칭을 받을 수 있다. 달리기를 마친 뒤엔 자세에 대한 분석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또 유엔개발계획(UNDP)과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UNDP는 불평등·기후·환경 ·교육 등 전 지구적으로 당면한 17개 문제를 정의하고, 2030년까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여러 나라와 협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10에 ‘삼성 글로벌 골’ 앱(응용프로그램)을 기본 탑재할 계획이다. 이용자는 앱을 통해 기부도 할 수 있다. 이 앱은 갤럭시S10 등 일부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도 오는 23일부터 내려받을 수 있다.

뉴욕=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