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버리가 항암신약 후보물질인 ‘iCP-SOCS3’의 영장류 독성시험에 성공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수탁독성시험기관인 KBI가 건강한 성체 원숭이 20마리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시험에서 약물 투여 후 혈액, 소변, 안과, 심전도 등에서 이상 징후가 관찰되지 않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셀리버리는 약리물질을 생체 조직 및 단위 세포 안으로 전송하는 TSDT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가 있는 세포에만 기전 특이적으로 약물이 작용하는 신약개발 기술이다. 하지만 이 같은 기전은 생체 내 모든 세포로 약리물질이 전송되면서 독성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 영장류 시험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이번 시험 결과는 TSDT 플랫폼 기술이 매우 안전한 신약개발 기술임을 증명한 것으로 앞으로 기술이전(라이선스 아웃)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리버리는 이번 시험 결과를 TSDT 플랫폼의 안전성을 요구한 유럽 및 일본 지역 다국적 제약사들에 전달할 계획이다. 셀리버리 관계자는 “췌장암을 1차 적응증으로 선정해 독일에서 비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라며 “이번 영장류 독성시험 결과가 잠정 보류된 협상을 유리하게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