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노사가 올해 처음으로 다시 교섭에 나선다. 협정근로자 지정 문제를 두고 입장 차이를 보였던 네이버 노조가 입장 차를 좁힐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23일 네이버 노동조합 '공동성명'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3일 네이버 사측에 공문을 통해 교섭을 재개해줄 것으로 요청했다.

네이버 노사는 핵심 안건을 포함한 33개 미합의 조항에 대해서 교섭을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 1월 중앙노동위원회의 노사 중재가 불발된 이후 약 4개월만이다.

네이버 노조에 따르면 지난 1월 16일 조정 결렬 직전 총 126개 조항 중 93개 조항을 합의했다. 미합의 조항에는 재충전 휴가(리프레시) 개선안, 전환배치시 재배치 노력, 남성출산휴가 확대 등에 대한 조항이 포함돼 있다.

네이버 노조 측은 "노사가 직원들이 나은 환경에서 일하는 조건을 만들자는 뜻을 같이 한다면 잔여 조항에 대한 일괄 타결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사측은 "교섭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노사는 지난해 연말까지 총 13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이후 지난달 두 차례의 중노위의 노동쟁의 절차를 밟았지만 이마저도 결렬됐다.

당시 중노위는 ▲안식휴가 확대(근속기간 첫 2년과 이후 3년마다 10일→15일) ▲출산전후 휴가 중 남성출산휴가 10일 ▲전직원 대상 인센티브 지급 근거에 대한 사측의 설명 등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당시 노조는 중노위의 조정을 수용했으나, 사측이 거부했다. 협정근로자 범위가 조정안에 없다는 이유였다. 네이버 사측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협정근로자를 지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협정근로자는 노조 조합원 중 쟁의 행위에 참가할 수 없는 노동자의 범위를 단체협약으로 정해놓은 것을 말한다. 중노위의 노동쟁의 조정 결렬 이후, 노조는 쟁의 행위에 돌입했다.

따라서 이번 네이버 노사 합의의 가장 큰 쟁점은 협정근로자가 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네이버 직원 복지를 위한 휴가 관련 내용이 교섭 내용에 들어가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노조 측은 "기본권인 노동 3권이 마땅히 존중돼야 한다는 전제 하에 서비스에 결정적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 협력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겠다"며 "네이버는 누군가에게 일상이고, 상생 플랫폼이기 때문에 노조 역시 치명적 타격이 오는 상황을 바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